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7 / 2017.09.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개요
2) 사회적 학습이론의 관점
3) 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
4)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내용
(1) 관찰학습
(2) 모방
(3) 학습과 수행
(4) 관찰학습의 과정
(5) 관찰학습의 모형
5)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2.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소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3) 강화
4) 소멸과 벌
5) 연쇄와 조형
6) 조작적 조건화


3. 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1) 두 이론의 공통점
(1) 학습의 전제
(2) 학습의 변화
(3) 환경의 상호작용
2) 두 이론의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2) 인간 존재의 합리성
(3) 인간본성
(4) 이론의 가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은 개인과 환경적 요인의 계속적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의해서 파악할 수 있을 때만이 설명될 수 있다고 믿는다. 사회학습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환경은 아무렇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선택된 환경이며, 이 환경은 또한 사람들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변화되기도 한다. 이것을 인간-행동-환경의 상호결정론이라고 한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식으로 모든 행동은 그 뒤에 '동기'를 갖다 붙일 수가 있다.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환경(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환경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자인 반두라와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학자인 스키너의 학습이론을 비교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김형태,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2008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0.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2004.
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012.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9.
이현림 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3.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17학년도 2학기 과제물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유형: (C)형과제: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의 기본관점2) 주요 개념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1) 행동주의적 요소2) 차별화 요소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학습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기본가정2) 학습의 구성요소(1) 행동모델(2) 행동의 결과3)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운동재생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적 학습이론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왓슨(J.B.Watson)의 이론4)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파블로프(I.Pavlov)의 고전적 조건화5)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손다이크(E.L.Thorndike)의 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관찰학습의 개념과 실험2) 관찰학습의 기본전제와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4)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17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2017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서론2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3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4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5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6결론7참고자료1. 서론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