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의 원리를 이용한 기업의 광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6 / 2016.09.1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 론
II. 지각의 원리를 이용한 기업의 광고사례
1. 지각의 개념
2. 지각의 선택
3. 지각적 조직
4. 지각의 해석
5. 소비자 이미지
6. 구매과정에서의 지각된 위험
7. 지각의 원리를 이용한 기업의 광고사례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각은 “우리 주위의 세계를 어떻게 보느냐”로 기술할 수 있다.
두 개인이 동일한 조건 하에서 같은 자극을 받을 수 있지만 그들이 자극을 어떻게 인식하고, 선택하며, 조직하고 그리고 해석하는가는 각 개인 자신의 욕구, 가치 및 기대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적인 과정인 것이다.
Ⅱ. 지각의 원리를 이용한 기업의 광고사례
1. 지각의 개념
1) 지각과 감각
지각(Perception)이란 개인이 자극을 의미 있고 이치에 맞는 세사의 그림으로 선택하고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자극(Stimulus)은 감각에 대한 투입의 단위이다.
감각기관(Sensory Receptors)은 감각적 투입을 받는 인간의 기관인 눈, 귀, 코, 입 및 피부이다.
감각(Sensation)은 단순한 자극인 광고물, 포장, 상표명에 대한 감각기관의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반응이다.
2) 절대식역
절대식역이란 개인이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제일 낮은 수준이다.
사람이 ‘있는 것’과 ‘없는 것’ 사이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지점이며 개인차가 있다.
예를들어 ‘교실내 먼지가 보이는 크기’, ‘운전수가 야립간판을 볼 수 있는 거리’이다.
3) 변별식역과 Weber의 법칙
변별식역이란 두 자극 사이에서 분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이다.
두 개 이상의 자극은 어느 정도 이상이 돼야 지각할 수 있으며, 최초의 자극이 강할수록 둘째 자극이 지각되기 위해서는 더 강한 자극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분필 차이를 어느 정도면 느낄 수 있을까?’, ‘두 소리의 차이’, ‘두 색상의 변화’, ‘두 제품의 가격차이’등이 있다.
Weber의 법칙 : 제조업자와 마케터는 첫째는 제품크기의 축소, 제품가격의 인상 혹은 저하된 품질과 같은 부정적인 변화는 일반 소비자에게 쉽게 분간되지 않도록 하고, 둘째, 새로워진 포장, 더 커진 크기 및 더 낮아진 가격 등의 제품개선은 소비자가 쉽게 분간하도록 결정을 한다.
4) 잠재의식적 지각
절대식역 하에서도 어느 정도 지각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김세범, 허남일 외 3인, 최신소비자행동, 명경사, 2009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이문규, 홍성태,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 2001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3판), 경문사, 2006
박은아, 김재휘, 광고심리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