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설득의심리학- 제4장 호감의 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호감의 원천
신체적 매력을 이용한 호감 /
유사성의 요소 / 칭찬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력이 좌우된다
3. 호감의 법칙을 이용한 전략
자주 접촉한 대상 선호 이론 /
협동을 통한 학습 / 착한 경찰.나쁜 경찰 전략 /
연상 작용의 응용
4. 호감의 법칙에 대응하는 전략
5. 맺음말
- 본문내용
-
■ 1. 들어가면서
“어떤 만남에서든, 처음 몇 초 동안이 그 만남의 전체 분위기와 정서를 결정한다.”
이는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한다. 최근 취업 면접시 ‘그 사람의 얼굴이나 분위기가 얼마나 호감 있는가’가 중요한 취업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처음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하고는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성형 열풍’ 역시 처음 인상을 좋게 하려는 노력 중하나이다.
그런데, ‘성형 수술’이라는 것은 단순히 외모에 변화를 주는 것뿐인데, 과연 이러한 외모의 변화가 첫인상을 좋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을까? 여기에 대한 답이 바로 앞으로 우리가 살펴볼 ‘호감의 법칙’에 의거한다.
인간을 설득하는 6가지 대표 방법 중 하나로서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분석하며 이에 대해 효과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여러 자료를 통해 ‘호감의 법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2. 호감의 원천
2-(1) 신체적 매력을 이용한 호감
① 후광 효과(Halo effect)란?
⇒ 후광효과란 평가자가 평가 대상을 관찰함에 있어 개념적으로 구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 독립적인 요소들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대상의 전반적인 인상에 의존해 대상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Fiscaro & Vance, 1994 ; Saal, Downey & Lahey, 1980
.
⇒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비자 행동의 후광 효과의 사례로는 브랜드명이나 기업의 명성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Hong & Wyer, 1990
, 가격이 제품을 평가하는 직관적인 잣대로 이용되는 것 Jacoby, Olsen and Haddock, 1971
등을 들 수 있다.
② 초두 효과
⇒ 대인지각에 있어서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고전으로 여겨지는 연구에서 Asch(1946)는 피험자들에게 가상적인 인물에 대한 성격을 묘사하는 형용사들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피험자들이 그 인물에 대하여 느끼는 인상이 무엇인지를 쓰게 하여 분석하였다. 한 조건에서는 형용사의 순서가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이었고 다른 비교조건에서는 똑같은 형용사들을 제시 순서만 뒤바꿨을 뿐이다. 피험자들은 긍정적인 형용사들이 먼저 제시되었을 때 상대방 인물에 대하여 보다 호의적인 인상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초두효과라고 한다.
③ 신체적 매력을 이용한 광고
- 참고문헌
-
http://www.newsone.co.kr/chairman/re-13.htm
http://blog.naver.com/amhengersa.do?Redirect=Log&logNo=120006237451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Article/A1001418/02.html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13&docid=418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