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 가격결정 -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격결정방법, 메뉴분석, 메뉴엔지니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식창업] 가격결정

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II. 가격결정방법
1. 가격 결정의 형태
1) 모방
2) 단수 가격
3) Prime Cost를 이용하는 방식
4) 실제 원가를 이용하는 방법
5) 마켓리더 가격결정법

III. 메뉴분석
1. 메뉴 분석의 의의
2. 메뉴 엔지니어링
3. 메뉴 엔지니어링의 이해
1) 공헌이익
2) 메뉴믹스 구성비
3) 수익성과 인기도
4) 평균 공헌이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창업] 가격결정

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가격결정에 미치는 사회적 요소

일반 마케팅에서는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변수를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이와 같이 가격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수히 많다. 이러한 여러 가지 변수 중에서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고려하는 가장 객관적인 변수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요의 탄력
메뉴에 제공되는 아이템, 가격, 질 그리고 기타 환경의 변화는 수요를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가격인상은 수요에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2) 고객이 인지한 가치
흔히들 모든 상품에는 3가지의 이미지가 있다고 한다. 그 첫 번째가 상품의 실제 이미지, 그 두 번째가 그 상품이 이렇게 평가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이미지, 그리고 마지막이 다른 사람이 그 상품을 평가한 이미지이다. 레스토랑에서 고객은 식사의 대가로 요구받은 금액을 지불한다.
여기서 말하는 식사의 대가란 포괄적인 의미로 고객에게 제공된 모든 가치를 말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분석
  • 방법의 특례인정기타 지방세등 감면※ ‘법’ 이란 ‘조세특례제한법’을 말합니다. 가. 중소기업에 대하여는 납부할 법인세?소득세의 10~30%를 감면해 줍니다.감면대상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수업(물류산업과 여객운송업), 어업, 도매업, 소매업, 부가통신업, 연구 및 개발업, 방송업, 엔지니어링사업, 정보처리 및 컴퓨터운용관련업, 종자 및 묘목생산업, 축산업, 의료업, 자동차정비업, 폐기물처리업, 폐수처리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감면내용

  • [경영학]한국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목 차 >Ⅰ.서론Ⅱ.본론1)외식사업의 정의2)외식사업의기능,특성 및 관리형태3)외식마케팅의 의의4)외식마케팅의 관리개념5)외식마케팅의 종류6)외식마케팅 전략7)국내외식산업의 현황8)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9)국내외식산업의 개선방안10)실증사례연구(1)회사연혁 및 개요(2)홍보전략(3)위치적조건 및 계절적상황(4)메뉴 및 부서별종사원의업무(5)시설 및 고객에대한서비스설문조사 (6)개선방안

  • [외식관광]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 만족 및 재 방문 관계 연구
  • 분석결과를 토대로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 품질 평가 상의 시사점을 파악하고 외식산업의 나갈 방향과 향후 연구에 시사점을 도출한다.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패밀리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은 미국에서 생성되었는데 “패스트푸드와 같은 빠른 서비스는 필요치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하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고객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으로 칸(Khan,1991)의 연구에서 정의되고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요소기술과 렌즈군을 펜탁스로부터 OEM 형태로 공급받아왔기 때문. 설상가상으로 펜탁스가 삼성에 공급한 동일제품을 자체 브랜드로 해외시장은 물론 국내시장에서도 판매했다. 삼성이 독자적인 가격 및 영업 전략을 추진하는데 결정적인 걸림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가 탑재된 DSLR카메라로 승부수를 띄우며 공동개발 명분을 살렸지만, 이는 가격 상승효과로 이어져 시장에서 외면당했다. 2%대였던 펜탁스의 시장 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영향을 받는다. 과도한 기업 부채와 과잉 설비도 약점이다. 하지만 중국 부채는 대부분이 국내 부채이기 때문에 앞으로 3년간 금융위기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주택 가격이 너무 높은 것도 위험 요소 중 하나다. 주택 거품은 단순한 금융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가 매우 어렵다. 주택은 소비의 행태를 띠면서 투자(저축)의 모습을 갖고 있어 매우 독특하다. 중국은 그동안 선진국의 기술과 기업 운영 방식을 배우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