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 가격결정 -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격결정방법, 메뉴분석, 메뉴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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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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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 가격결정
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II. 가격결정방법
1. 가격 결정의 형태
1) 모방
2) 단수 가격
3) Prime Cost를 이용하는 방식
4) 실제 원가를 이용하는 방법
5) 마켓리더 가격결정법
III. 메뉴분석
1. 메뉴 분석의 의의
2. 메뉴 엔지니어링
3. 메뉴 엔지니어링의 이해
1) 공헌이익
2) 메뉴믹스 구성비
3) 수익성과 인기도
4) 평균 공헌이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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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창업] 가격결정
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가격결정에 미치는 사회적 요소
일반 마케팅에서는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변수를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이와 같이 가격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수히 많다. 이러한 여러 가지 변수 중에서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고려하는 가장 객관적인 변수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요의 탄력
메뉴에 제공되는 아이템, 가격, 질 그리고 기타 환경의 변화는 수요를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가격인상은 수요에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2) 고객이 인지한 가치
흔히들 모든 상품에는 3가지의 이미지가 있다고 한다. 그 첫 번째가 상품의 실제 이미지, 그 두 번째가 그 상품이 이렇게 평가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이미지, 그리고 마지막이 다른 사람이 그 상품을 평가한 이미지이다. 레스토랑에서 고객은 식사의 대가로 요구받은 금액을 지불한다.
여기서 말하는 식사의 대가란 포괄적인 의미로 고객에게 제공된 모든 가치를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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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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