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언어발달] 영아기 언어발달(영아기 인지발달) - 영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언어발달이론, 영아의 언어발달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 언어발달

I. 영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II. 언어발달이론
1.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인지이론
- 피아제의 이론
- 비고츠키 이론

III.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1. 전 언어 단계
2. 언어단계
3. 문장의 발달
본문내용
영아기 언어발달

다른 동물에게는 없는 언어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사고와 감정 및 의도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타인의 생각과 감정 및 의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복잡한 대인관계를 무리 없이 유지해 나가면서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해 간다.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있어서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며, 주변 세계를 변별하고 분류하는 등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 된다. 이와 같이 인간만이 지닌 능력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경이로운 언어능력은 영 ․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 걸쳐서 급속하게 발달한다.
이 자료에서는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영아의 언어발달 과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I. 영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매체로서, 인지발달의 도구로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성장과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연어교육 역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에서 언어가 갖는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자아개념의 획득과 사회집단과의 접촉을 통한 성격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과정을 통하여 아동은자신의 물리적 ․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한다. 아동은 언어를 통하여 타인의 행위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고, 영유아의 반응에 대한 타인의 반응은 영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둘째, 언어와 인지발달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동이 연어를 사용하는 범위와 문법습득의 정도, 다양한 어휘 사용 정도를 토대로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셋째, 언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며,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된다. 인간이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려면 표현능력이 있어야 하며, 자료, 정보, 의미를 파악해내는 기술이 요구된다. 언어는 인적 환경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의 접촉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언어는 자극을 받아들이고, 사물과 사태를 지각하며, 경험을 기억에 저장하고, 사고를 전개시키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모든 면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이 성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학대에 관한 영화 스타거 정신분열증을 중심으로
  • 언어발달이나, 사회성발달, 그리고 인지 발달 등 아동기에 필요한 발달적 경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 예로, 영아기 때 형성한 애착의 질이 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자기 존중감과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긍정적인 발달을 보이는 반면,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고립적인 태도 등 부정적인 발달현상을 보인다.위의 이론을 바탕으로 성인의 성격 및 사회성에 아동기의 발달단계가 어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인지적 발달-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사회정서적 발달-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3)아동발달의 단계(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2)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3)유아기-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시기까지(4)아동기-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 2. 아동발달의 쟁점1)유전과 환경-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2)성숙과 학습-성숙(maturity):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사춘기 때 제 2차 성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치료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이론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1. 발달의 의미1) 크기의 변화2) 비율의 변화3) 새로운 특징의 획득4) 낡은 특징의 소멸2. 인간발달의 중요성3. 성장과 발달4. 성숙과 학습5. 준비성6. 발달에 관한 학설1) 유전설2) 환경설3) 상호작용설4) 체제설7. 일반적인 발달 원리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2)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과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영아기의 특성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 성장 급등기 라고도 한다.이 운동능력을 통해 영아는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의 범위는 넓어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

  •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
  • 이론은 없었다. 한편, 보육과정에 관한 이론 중 성숙주의는 발달의 기제를 유전, 자연, 생득으로 간주하고 환경론은 양육, 학습, 경험으로 본다. 즉, 발달의 근원이 태어날 때 물려받은 선천적 특질에 의한 것이냐, 아니면 출생 후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냐의 대립된 관점이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하여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