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유아기의 영양문제를 설명하고 한 가지 예를 들어 일상생활지도 방법 및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1 / 2016.08.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4세 유아기의 영양문제를 설명하고 한 가지 예를 들어 일상생활지도 방법 및 활동계획안 을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4세 유아기의 영양문제
2. 만4세 유아기의 편식문제에 대한 일상생활지도 방법 및 활동계획안
1) 일상생활지도 방법
2) 활동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심신의 발달이 왕성하고 건강의 기초를 마련하는 시기이므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의 식사나 음식에 관한 경험은 일생 동안의 식생활 습관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유아의 풍부한 식생활은 신체적 성장과 발달뿐 만 아니라 정서적,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특히 만4세 유아기에는 음식과 식생활에 대한 태도가 형성되어 이때 형성된 태도는 성인기까지 지속되므로 이 시기는 중요한 식습관의 확립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때의 식품 선택과 섭취량은 음식의 종류와 양 뿐만 아니라 식사 분위기, 형제, 자매, 친구, 부모 특히 유아의 식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나 교사의 태도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만4세 유아를 양육하는 부모와 교사는
.
.
Ⅱ 본론
1. 만4세 유아기의 영양문제
만4세 시기에는 먹는 속도가 빨라지고 사회성 발달로 주위가 산만해져 식사에만 집중하지 않고 밥을 먹다가 다른 짓을 하거나 또는 밥을 먹으면서 말도 많이 한다. 식욕의 변화가 심하고 일부 음식에 대한 선호가 뚜렷이 나타나며 싫어하는 음식을 강요하면 울면서 거부한다. 따라서 만4세 유아기에 대표적인 영양문제로는 편식과 비만을 들 수 있다. 먼저 편식은 특정한 종류의 식품을 좋아하고 특정한 식품을 거부하는 감정이 강한 것을 의미한다. 개별 식품을 싫어하기보다는 식품 종류별로 먹지 않는 경우이다. 즉 식품 선호가 특정 종류에만 치우쳐 발육과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연진외, “유아건강교육”, 동문사, 2009
- 조경자외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1998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전혜인,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 및 유아영양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성신여대, 2006
- 박남연, “텃밭 가꾸지 활동이 유아의 식습관 및 편식개선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 2012
- 송보가, “채소 편식 교정을 위한 가정 내 교육효과”, 숙명여대, 2010
- 최선화, “비만아동의 생활환경요인과 비만스트레스 분석”, 성신여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2]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도를 한다.5. 2007학년도 노력중점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상황에 맞는 다양한 예절교육-다른 사람과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기르기-합리적인 경제생활 능력 및 태도 기르기놀이 활동 중심의 다양한 수업전개-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탐구활동-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조화된 수업전개-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발표하고 남과 다른 생각과 방법 찾기우리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한 컴퓨터의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화된 언어학습 자료들을 사용함은 물론이고,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모든 언어활동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모든 형태의 언어학습을 의미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특성과 장점1)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특성컴퓨터는 이제 매체일 뿐만 아니라 바로 학습환경 그 자체라고도 말할 수 있게 되었음 따라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단순한 교수 방법의 변화 그

  • 보육학개론 정리
  • 생활하는 것과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일상적 양육서비스를 주로 제공한다.- 만0세반 (1:3), 만1세만 (1:5) 만2세반 (1:7)- 일상양육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되, 일과에서 활동과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2) 유아보육- 만3세 (1:15) 만4,5세 (1:20)-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누리과정이 제공된다.-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

  •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한 기초, 식사예절 등이 형성되므로 영양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의 충분한 영양공급은 일생동안의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시기의 영양결핍은 성장․발육뿐 아니라 정신적 성장발달에도 장애를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할 영양지식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Ⅱ 본론1. 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가정에서 올바른 식생활 지도관리를 통해 영유아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가지고 있다. 누리과정은 만3세, 4세, 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범주는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구성되었고, 이 내용범주를 모두 포함하여 생활주제별로 만3세, 만4세, 만5세유아를 위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되었다.2)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