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
(1)학교사회복지의 진입경로
(2)학교조직 일원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
(3)학교사회복지의 역할수행
(4)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의 장단점
2.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
(1)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배경
(3)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의 특징
(4)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 모형의 장,단점
(5)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
3. 그 밖의 모형 : 센터기반-순회모형
4. 학교사회복지 동향
(1)학교중심모형(상주형) 학교사회사업 동향
(2)교육복지 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
(3)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
5.외국의 학교사회사업
(1)미국의 학교사회사업
(2)독일의 학교사회사업

결론

마치며..조원들 의견
본문내용
서론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곧 사회사업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접목 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라는 대명제에 반대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거 같고 학교가 구성원들 특히 학생들을 위한 복지적인 기능을 해야 한다는 것에 합의가 이루어져 가고 있다.
이 중심에 바로 학교사회사업이 있었고 1990년대 초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사회사업이 도입된 이후로 기업과 민간단체, 정부차원의 지원으로 사업이 확대 되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양상으로 사업들이 전개되어 왔고 그 효과성 역시 검증되어 오고 있다.

지금부터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유형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현재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운영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각의 특징을 비교 해 보면서 제도화의 단계를 밟아 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이 여타의 지역․교육 복지 사업들과 차별성을 두며 나아가야 할 방향과 형태를 감히 논의 해 보고자하며, 이와 함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정체성에 관한 고민이 조금 더 정리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 4조에서는 홍진규 학우는 기관방문과 인터뷰요약, 윤희상 학우는 영상자료 편집과 파워포인트, 이소라 학우는 자료수집과 인터뷰, 유세희 학우는 자료수집과 내용정리, 장예림 학우는 자료수집과 인터뷰요약 최종정리, 김연진 학우는 인터뷰와 학회․사진자료 수집, 조소현 학우는 논문자료와 내용정리를 담당하여 자료를 수집, 토론하고 정리하였습니다.

본론
▶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기존에 학교 상주형, 지역사회 중심형으로 분류되던 학교사회사업의 운영 모형을 인력의 고용형태와 사업운영의 실천 세팅을 기준으로 재구분하면, 다시 말해 ‘서비스 제공 주체’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디에 소속되어 활동하느냐를 의미함
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인 공간’ 학교사회복지가 주로 어떤 공간에서 실천되느냐를 의미함
을 기준으로 유형화하면, 학교상주형은 학교기반-학교중심(school based-school centered)모형, 지역사회 기반-학교중심(community based-school centered)모형으로 구분될 수 있고, 지역중심형은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중심(community based-community centered) 모형이 있고, 추기로 센터기반-순회(center based-rounding) 모형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민선 외
아동·청소년 복지실태와 학교사회사업의 동향 (서울여대 학술세미나 자료)
(2004년도)학교사회사업 연수-기초과정-자료집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2004, 최보영
잠실고 소식지 9호
연세대학교 가양4복지관 학교사회사업 자료
금곡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kumgok.hs.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자세히 써 있어서 좋네요.
  • tpfkd***
    (2013.10.21 22:12:3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크~~아
  • kensi***
    (2006.12.07 19:06:00)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 중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바람직한 모형을 선택하시고,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와 모형의 개요와 장단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 중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바람직한 모형을 선택하시고,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와 모형의 개요와 장단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소제목 1소제목 1소제목 13.결론1. 서론학교 사회복지 운영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비, 인건비와 같은 제반 예산 업무와 업무환경과 행정적 부분을 포함하여 어떻게 학교 내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할지를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목차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정책(6) 학교사회사업 현황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목적2) 시설 및 운영3) 연혁4) 위치5) 행정조직6) 서비스 및 활동(2) 기관 담당자와의 인터뷰Ⅲ. 출처Ⅰ.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및 전략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및 전략*내용을 입력하세요학교사회복지의 운영모형학교와 지역사회의 공통전략학교 상주형 운영모형의 실천전략지역사회기반 운영모형의 실천전략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업무차례LOGO학교사회복지의 운영모형학교사회복지의 운영: 학교사회복지사가 사업비,인건비,등 전반예산부분과 업무환경 및 행정적인 부분 등 전 영역에 걸쳐서 학교와의 협의,지원이 이루어지고 공식적인 학교 교육 활동으로 인정되는

  •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 및 활동분야
  • 학교사회복지사2. 자원봉사활동관리전문가3. 공동모금프로그램전문가4. 교정사회복지사5. 장애인재활전문가6. 프로젝트 조정자7. 지역사회교육전문가8. 기타* 참고문헌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 및 활동분야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은 현재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일반영역과 앞으로 개발 가능한 확장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I.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일차적인 영역은 사회복지사업 분야이다. 그 구체

  • 반포사회복지관 사례 – 학교 사회 사업
  • 모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포종합사회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알아본다.2.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시작 동기와 어떤 방식으로 학교사회사업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3. 현재 수행하고 있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알아본다.4.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사회사업의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을 알아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2.반포종합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운영 사례1)지역적 배경지역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