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사회복지관 사례 – 학교 사회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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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반포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형태인 지역중심의 학교사회복지가 지역적 특성과 욕구와 관련하여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수행하고 있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어려운 점을 알아보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현재 지역중심모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포종합사회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2.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시작 동기와 어떤 방식으로 학교사회사업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
3. 현재 수행하고 있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알아본다.
4.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사회사업의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을 알아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2.반포종합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운영 사례
1)지역적 배경
지역 중심형 학교사회복지가 실천되고 있는 지역사회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지역사회의 형태는 보통 영구임대아파트단지와 저소득 밀집 주택지역 그리고 일반주택단지 등으로 구분되는데, 지역사회 복지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 상황에 따라 각 기관별로 특화된 학교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다.
반포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전형적인 중산층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학교부적응 학생이나 교칙위반 등으로 징계를 받은 학생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원하는 욕구에 의한 방법과는 차별화된 방법으로 학교에 진입하게 되었다. 반포종합사회복지관은 우선적으로 중산층 지역의 실질적인 욕구가 무엇인지 욕구를 조사하는 과정을 가졌는데, 청소년들이 겪는 어려움의 1~2위가 진로와 성적문제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반포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이나 징계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 접근보다도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학교는 이러한 진로지도프로그램에 호의적이었고, 지역사회 여러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쇄도하기 시작했다.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바로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학교와 교육계는 광의 의미의 지역사회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학교와 교육계의 흐름과 변화체계에 따른 대응 프로그램의 개발 또한 대표적인 전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역의 욕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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