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기반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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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기반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목차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기반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I. 운영절차
II.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 내 소속부서 및 지위
III.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참고문헌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기반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우리나라에서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사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196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시도를 통해 학교사회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모습으로 급속하게 발전되기까지는 1990년대 중반부터 학교사회사업의 기업체 공모형 지원사업의 확산으로부터 시작하여 교육청과 공동모금회의 지원의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물론 이 부분에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뜨거운 가슴과 냉철한 머리를 지닌 여러 사회복지사들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본다.
현대 학교사회사업의 형태를 보면 점차로 다양화 되고 있으며, 개입하는 전문가의 형태도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교사회사업의 현황을 구분할 때 인력의 고용 형태와 사업운영의 실천 세팅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방법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교기반-학교중심(school based-school centered)모형, 지역사회기반-학교중심(community based-school centered)모형,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 중심(community based-community)모형, 센터기반-순회(center based-rounding) 모형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그러나 센터기반-순회모형은 우리나라에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학교사회사업이라고 이야기할 때 혹자는 "학교기반-학교중심모형만이 진정한 학교사회사업이다. "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의 학교사회사업의 모습으로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사회사업 접근이 초석이 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을 이야기할 때 지역사회복지지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공부하고 미래의 학교사회사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위의 다양한 형태의 모형들은 서로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고 또한 어떤 것을 진정한 학교사회사업이라 할 것인가라는 논의의 여지는 아직까지 많이 남아 있다(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가족 지원팀장).
I. 운영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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