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단계 및 전략
*
내용을 입력하세요
학교사회복지의 운영모형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통전략
학교 상주형 운영모형의 실천전략
지역사회기반 운영모형의 실천전략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업무
차례
LOGO
학교사회복지의 운영모형
학교사회복지의 운영: 학교사회복지사가 사업비,인건비,등 전반예산부분과 업무환경 및 행정적인 부분 등 전 영역에 걸쳐서 학교와의 협의,지원이 이루어지고 공식적인 학교 교
육 활동으로 인정되는 것
운영모형
1.학교기반-학교중심모형
학교장,교육청이 학교사회복지사 채용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직원의 신분
-정체성 명확,개입할 수 있는 체계 다양
(학교,교사,가족)
최초의 사례:영등포여자상업
고등학교
2.지역사회기반-학교중심 모형
기관이 선임한 학교사회복지사가 파견
주체는 지역사회기관자유로운 의사결정,전
문직 간의 팀 접근이 수월,정체성명확
But 재정적 부담이 큼
미국의 CIS 대표적사례
3.지역사회기반-지역사
회중심 모형
모든 주체 지역사회사회복지사가 학교로
파견 or 학교로부터 학생의뢰
재정적 부담이 적음, 소속기관 중심의 자원
동원이 용이 But 정체성 불명확,개입할 수
있는 범위와 대상 제한됨
4.센터기반-순회운영모형
특정센터가 주체일정한
지역의 학교순회 or 학생들이 센터 직접 방문
재정적 부담 적음,동료의 즉각적 자문 가능
한 학교에 집중이 안됨, 학생들과 만남 시간
부족,효과성이 낮음
LOGO
지역사회기반
학교기반-학교중심(학교상주형)
공통전략
준비단계탐색단계적응단계정착단계
학교연계전략
단계별 전략
학교에 대한 이해
학생에 대한 이해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별 실천전략
LOG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단계이다.종결 및 평가 단계이 단계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담당교사와 본인의 협의가 있었을 때 종결하게 된다. 따라서 사례평가, 프로그램 평가, 운영평가 등이 이루어지며, 평가활용방안도 논의된다.사후지도 단계이 단계는 마지막으로 사후 지도계획과 관리를 실행하는 단계이다.그러므로 위의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시작되며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은 계속적인 순환과정을 거치게

  • [사회복지] 권한 부여 모델
  • 실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한다. 이 용어가 비교적 새롭기는 하지만, 사실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자하는 것은 사회복지의 오랜 전통이었다. 1957년 펄만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모델로서 ‘문제해결과정’을 제시하여 최초로 일반사회복지모델을 개념화함으로써, 문제해결모델이 사회복지 실천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 계획, 행동전략’을 제시함으로서 오랫동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 사회조직사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1)
  • 실천에서 적용하 ,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따라서 어떤 모델을 선택할 것인가는 특정 상황 대상자의 특성 및 필요성 등 ,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두 모델이 완전히 배타적이지 않으므로 경우에 . ,따라서는 두 가지 접근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도 유효할 수 있습니다.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작업에 가장 적합한 도구와 방법론을 탐색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각 실천모델의 유용성과 한 .계를 정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사회적 집단의 중요한 영향력을 간과7.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인지이론은 행동과학분야와 임상적 영역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Ellis(1962)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는 자기 패배적 행동, 정서적 고통을 야기하는 비합리적 사고와 신념에 초점을 두고, Beck은 특징적 사고유형과 우울증 및 불안장애와의 관련성을 탐색.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인간=> 합리적 사고, 비합리적 사고를 하는 존재Ellis의 REBT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