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론] 마음이론의 정의(개념), 마음이론 발달에 관한 이론(이론변화이론, 생득적 단원이론, 모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마음이론

I. 정의

II. 마음이론 발달에 관한 이론
1. 이론 변화 이론
1) 웰만의 이론
2) 퍼너의 이론
2. 생득적 단원이론
3. 모사이론

본문내용
마음이론

[1] 정의

마음(mind)이란 가장(Pretense) 믿음(belief) 지식(knowledge) 지각(Perception) 생각(thou린t) 등의 정신상태를 말한다. 취들과 퍼너(Whiten & Perner, 1991)는 "마음이란 알고, 생각하고, 느끼고, 바라는 등의 언어로 표현되는 정신상태(mental states)"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음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물리적 사물과는 달리 내적으로 경험되는 것이며, 둘째,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구성 개념이며, 끝으로, 마음은 표상이라는 것이다.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표상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피아제 이후에 마음에 관한 연구를 한 사람은 프리맥과 우드럽(Premack & Woodruff, 1978)이다. 이 연구자들은 침팬지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를 통해서 사람이 의도와 생각 등의 정신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침팬지가 이해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리맥과 우드럽은 자신과 타인에게 의도와 생각 등의 정신 상태를 부과하는 것을 마음이론이라고 명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들어진 개념(역동적 체계), 근접 발달영역에서 성인이나 또래의 지도(사회 문화적 접근)에 의한 인지발달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이 자료에서는 Piaget의 이론과 더불어 다른 학자들의 아동에 대한 발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들어진 개념(역동적 체계), 근접 발달영역에서 성인이나 또래의 지도(사회 문화적 접근)에 의한 인지발달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더불어 더 다양한 접근방법에

  • [교육학] 학습자의 동기
  • 발달시킨다. 학습에서의 동기는 개인마다 다른 요인이 작용되서 나타나며 흥미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학습동기가 높고 낮음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이 겪는 많은 경험과도 연관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습과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은 어느나라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현실이다. 일본에서 좋은 대학을 진학하려면 정해진 학교가 있어 단계에 따라, 명문 유치원, 초-중-고를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특

  • 흄의 도덕감정론과 현대초등교육에의 적용
  •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는 것을 이해하 게 되었다. 평소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을 지녔던 만큼 구체적으로 상황을 제시하고 교 육 방안을 짜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고 즐거운 일이었다. 또한 내가 겪어왔던 상황들의 많은 부분이 이러한 기초적 지식이 있었으면 새로운 교육의 형태로 적용시킬 수 있었다 는 생각에 조금 아쉬움이 들었다. 당시 아이들에게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는데 내 자신의 학문적 부족함 때문에 그저 방관했다는 마음이 들었기

  • 초등도덕교육론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이론을 살펴보았듯이 교사의 행동은 아동에 의해 모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살 버릇 여든 간다’ 는 속담이 있듯이 미성숙한 이 시기에 길러진 도덕적 습관이 아동의 평생을 좌우할 수도 있다. 따 라서 초등교사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고 올바른 도덕적 습관을 길러주 는 데 있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2) 참고 문헌 아동발달과 학습/ 김동일 외 공저/ 교육출판사 2007교육심리학/ 임정훈 외 공저/ 양서원 2008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