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지도) 장학지도의 원리와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학지도의 원리와 기술

I. 장학지도의 원리
1. 태도의 원리
2. 창조의 원리
3. 협력의 원리
4. 효과의 원리
5. 과학성의 원리

II. 장학지도의 기술
1. 지도성의 기술
1) 집단 위에 서서 일하는 지도형
2) 집단을 위해서 일하는 지도형
3) 집단 속에서 더불어 일하는 지도형
2. 인간관계의 기술
3. 집단과정의 기술
1) 문제의 확인
2)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립
3) 토의 및 합의 결정
4) 평가의 단계
4. 인사관리의 기술
5. 평가의 기술

본문내용
장학지도의 원리와 기술

1. 장학지도의 원리

장학지도의 원리로는 멜코어(William T. Melchor)가 제시한 장학의 기본 원리를 소개한다.

1) 태도의 원리

장학지도자는 장학지도의 관한 올바르고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으로, 이 태도의 원리는 모든 원리의 기본이 된다. 장학지도자가 이러한 태도를 가질 때 교사들도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학교에 대한 태도 중에서 (1) 민주적 교육목표에 대한 태도 (2) 변화에 학생 ․ 학부모 ․ 시민 등에 대한 태도 (3)교육과정 및 학습의 전 환경에 대한 태도 (4) 교수의 실제적 효과에 대한 태도 (5)학교가 지역사회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태도 등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원리이다.4> 학습은 통찰 및 인지구조의 변화이다.3. 장이론의 공헌학습자의 욕구, 기재, 능력 등에 알맞은 개인차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며 학생을 존중하는 현대적 학습지도에 커다란 공헌을 하고 있다.Ⅷ.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진로결정 요인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 즉, 교육적․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

  • [유아교육기관운영] 장학의 기본개념
  • 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과 정의2. 장학의 기능3. 장학 지도의 원리와 기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도 양적 팽창과 공교육화 추세로 유아의 조기교육을 위해 과감한 정책을 실행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1978년부터 연차적으로 초등학교에 병설유치원을 설립했고, 1882년에 유아교육 진흥법의 제정 공포와 더불어 유아교육 담당관실 설치, 시

  • [유아교육기관운영]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바람직한 방안
  • 장학의 활성화 방안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끝으로 교장․교감․원장․부장교사․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노력이 무엇인가를 나름대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장학의 원리와 기술장학에는 태도의 원리, 창조의 원리, 협력의 원리, 효과의 원리 등의 기본 원리가 있다.첫째, 태도의 원리는 장학지도자가 장학지도에 관한 올바르고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

  • 영유아교사론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 장학은 교수-학습이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의 신장, 교육과정의 운영 및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 정보제공, 자원봉사 등의 일련의 전문적․기술적 활동이다. 장학은 교사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해 주면서 그 과정에서 스스로 성장하고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장학의 목적은 교육활동의 개선 즉 교원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활동의 개선을 핵심으로 하여, 설정

  • [2019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출처표기]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장학이다. 동료장학은 동료 교사들이 서로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협동하는 동료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장학은 외적 자극에 타율적으로 지도받는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자신을 계발하려는 자율적인 장학방법으로 장학사는 교사들이 내적 동기를 갖도록 도움을 준다. 협력 장학이란 다른 유치원과 연결 지어 함께 장학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세미나를 함께 하거나 다른 기관을 참관하는 것 등이다.4) 원리와 과정장학의 원리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