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동양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대의 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나. 고대 히브리인의 교육

다. 삼국시대의 한국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a) 화랑도 교육
b) 국학

본문내용
(고대의 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일반적으로 동양문화와 서양문화는 서로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발전하여 왔다. 따라서 교육 역시 서로 많은 차이점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동서양이 한 마을이 되어 인적 ․ 물적 교류가 빈번하게 되었고, 그것은 멀지 않아 '세계문화'를 탄생시킬 것이라 예언하고 있다.
서양의 교육에서는 개인(個人)과 그 개인의 창조적인격의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비하여, 동양의 교육에서는 사회와 그 사회적 안정 그리고 그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존 질서의 존중과 순응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서양에 비하여 장기간에 걸쳐 전통문화와 질서가 존중되고 유지되었으며, 가정의 전통과 가풍(家風)의 유지 존속을 자랑으로 생각하였다.
황하문명은 현재 중국의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동양의 대표적인 문명이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교육은 공자와 맹자를 위시하여 여러 유학 사상가들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요, 내용이었다.
공자는 교육의 최종 목표는 '인'을 실천에 옮겨 달성할 수 있는 인간이었고, 그런 인간상은 수신제가하고 치국평천하할 수 있는 군자가 되는 것이다. 즉 먼저 자기 자신을 계발하여 인격을 갖추고, 다음으로 가정을 건전하게 꾸미고, 이어서 국가를 다스리며,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사상가소피스트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플라톤 : 관념론 제시, Academy 설립스파르타의 국가주의 도입아리스토텔레스 : 실재론 제시 - 이념 ≠ 실체자유교육 - 뤼케이온(소요학원)실재론→토미즘→스콜라 철학→항존주의고대 로마의 교육시대의 구분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가정 교육 중심

  • [사상] 동양사상과 사상가 및 서양사상과 사상가 심층 분석
  • 동양사상과 사상가 및 서양사상과 사상가 심층 분석Ⅰ. 개요Ⅱ. 동양사회체제와 사상Ⅲ. 공자와 맹자의 교육론과 덕성함양1. 공자의 인성론과 도덕적 인격 완성2. 맹자의 성선설과 명인륜3. 도와 덕의 의미와 덕성함양Ⅳ. 동양의 현실과 이상Ⅴ. 서양 사상1. 서구사상의 원류1) 스토아 학파의 사상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2. 고대 서양사상1) 그리스의 윤리사상 자연철학2) 소피스트(Sophist)의 사상3)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사상4) 플라톤(Platon)의

  •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
  • 교육받음차이점: 서양의 귀족주의는 사물을 관조하는 논리와 도덕적 행위를 하는 논리가 다름- 실천적 이성 보다 이론적 이성이 중요함.동양의 귀족주의는 사물의 이해나 행위의 원리가 모두 관조와 수양에 의하여 가능한 것으로 도덕적 기능을 중요시함. 즉 실천적 이성Ⅲ. 귀족주의 교육의 사상적 흐름신사교육: 교육받은 사람의 모습을 신사됨으로 이해하고 특히 그리이스어와 라틴어로 쓰인 고전에 담긴 지식을 추구하여 폭넓은 교양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2)성선설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동양: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서양: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교육으로 청소년 시기를 명확히 하는 계기가 되었고, 청소년 발달이론을 통해 청소년을 다른 시기와 명확히 구분 짓는 특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복지실천의 방향이 달라짐을 알게 되어 청소년복지의 관점이 중요함을 알았다. 이러한 배경으로 내가 생각하는 청소년의 특징을 정리함으로써 이후 내가 만나게 될 청소년의 복지를 계획하는 안목이 생겼다.Ⅳ. 참고문헌1. 학습자료-. 2. 경상일보. 《10대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