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동양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고대의 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나. 고대 히브리인의 교육
다. 삼국시대의 한국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a) 화랑도 교육
b) 국학
- 본문내용
-
(고대의 교육) 고대 동양의 교육
가) 황하와 인도문명권의 교육
일반적으로 동양문화와 서양문화는 서로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발전하여 왔다. 따라서 교육 역시 서로 많은 차이점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동서양이 한 마을이 되어 인적 ․ 물적 교류가 빈번하게 되었고, 그것은 멀지 않아 '세계문화'를 탄생시킬 것이라 예언하고 있다.
서양의 교육에서는 개인(個人)과 그 개인의 창조적인격의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비하여, 동양의 교육에서는 사회와 그 사회적 안정 그리고 그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존 질서의 존중과 순응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서양에 비하여 장기간에 걸쳐 전통문화와 질서가 존중되고 유지되었으며, 가정의 전통과 가풍(家風)의 유지 존속을 자랑으로 생각하였다.
황하문명은 현재 중국의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동양의 대표적인 문명이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교육은 공자와 맹자를 위시하여 여러 유학 사상가들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요, 내용이었다.
공자는 교육의 최종 목표는 '인'을 실천에 옮겨 달성할 수 있는 인간이었고, 그런 인간상은 수신제가하고 치국평천하할 수 있는 군자가 되는 것이다. 즉 먼저 자기 자신을 계발하여 인격을 갖추고, 다음으로 가정을 건전하게 꾸미고, 이어서 국가를 다스리며,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