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교육] 과외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안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외 교육의 정의
2.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
3. 과외교육의 실태
4. 과외교육(사교육)의 문제점
5. KEDI와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점 진단 및 대책안 비교
1) KEDI의 과외문제 진단과 대책안
2) 시민단체의 과외 문제 진단과 대책안
6. 두 단체간의 정책 비교
1) 원인 분석과 대책안의 비교
2) 시스템 면에서의 해결방법 비교
3) 학교 정책, 교원 정책, 교육과정의 정책
7. 결론
8.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교육의 꾸준한 팽창에 의한 교육기회의 평등 문제가 제기되고 공교육이 위협받기 시작하면서, 이는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사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과외교육의 정의

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과외 학원에서의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 외 교육을 의미하며 과외교육의 개념과 많이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의 경우 과외교육을 의미하는 tutoring보다는 사립학교를 위한 경비로 사교육의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

2.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

입시교육과 이로 인한 과외와의 전쟁으로 대표될 수 있는 한국의 현대 교육정책사는 서로의 정책에 밀접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6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크게 4개의 트렌드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60~70년대의 학원 과외의 성행규제를 위한 중, 고교 평준화정책이다. 당시 비평준이었던 중고교 입학제도는 과외로 인한 과열입시 경쟁을 초래하고 가정경제와의 함수관계가 노출되어 사회계층간 불평등 교육으로 문제시 되어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둘째, 80년대 초 과열과외 및 학교정상화 정책으로 사교육 금지령(7.30 교육개혁)이 발표되었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대학입시 상에서 병목현상을 야기하여 대입 과열경쟁을 가속화시켰고, 이로 인한 과열과외는 사회 및 정치 문제로까지 비화되게 되어, 사교육 전면 금지령을 내리고 단속하기에 이르렀다.
셋째, 1년 후 과외금지 정책 완화이다. 정부는 과외금지
참고문헌
자 료 : 2000년도 사교육비(과외비) 실태조사 결과 교육인전자원부
2003년 한국교육개발원(사교육실태조사자료)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사교육비 종합대책안과 대학입시개혁안 공청회」시민단체 자료집
문 헌 : 권대봉․신현석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 집문당
윤정일 외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홍세화 악역을 맡은 자의 슬픔 한겨레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논문)
  •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제1장 서 론제2장 이론적 고찰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 제3절 학교폭력의 원인제3장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과 문제점제1절 가정 환경적 요인 제2절 학교 환경적 요인 제3절 사회 환경적 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제1절 학교폭력 예방과 조기개입을 위한 방안 개발제2절 학교폭력 예방 대처를 위한 법 제도의 정비제3절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상담활동

  • [교육행정]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 정상화를 위한 학교와 정부의 역할” 한국교육학연구 제9권 제1호 2003 p. 144이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들은 오늘날 학교에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무관심, 학력저하, 교사에 대한 고발, 학생간의 집단 따돌림, 학습시간의 무질서 등으로 나타나서 교사의 지도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학교의 교육 기능이 약화되어 감으로써 학교 교육을 불신하고 사교육이 성행하며 조기유학을 증가시키게 하는 일련의 학교 현상을 공교육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대한 견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세요? ★★★답 변 1. ⇒ 경찰인력의 절대적인 양적 증가만이 경찰 본연의 임무를 달성하는데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효율적인 경찰조직의 인력운용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인력재배치에 대한이론적 검토와 경찰의 인력운용 현황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경찰공무원의 현장재배치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과 효율적 인력운용을 위한 개선방안도 있어야 할 것

  • [교육심리학] 과외실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과외실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과외의 개념2. 과외를 하는 이유 3. 과외 실태4. 과외의 문제점가. 심리적나. 경제적다. 교육적5. 해결책 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 론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진입하여 초일류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들을 양성 하는 일이다. 중학생 과외수업의 실태와 학업에 미치는 영향/조현숙2001이를 위해 교육에 대한 국민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