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불합리한 입시제도에 따른 사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2. 연구 문제와 방법

3. 선행 연구 조사

4. 본론
(1) 현행 입시제도
(2) 입시제도의 문제점
(3) 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현재 고2 학생과의 인터뷰 포함)
(4) 사교육 문제
(5)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6)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1.문제 제기

200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그 막을 내렸다. 시험의 결과 재수생과 재학생의 상위 50% 평균점수는 인문계가 13.6점, 자연계는 18.1점 차이가 났다. 특히 인문계는 전체 평균과 상위 50% 평균에서 모두 지난해보다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점은 우리나라에서 재수생의 학력 수준이 재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을 또 한번 객관적으로 증명한 사실일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에게 재수를 결심하게 하는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재수생들과 재학생 모두 작년에 대비해 점수가 오른 편에 속하지만 재수생들은 훨씬 높은 점수상승폭으로 재학생들을 허탈하게 만들었다.
이렇기 때문에 재수생 열풍은 그 열기가 시들 줄 모른다. 재학생들 중의 상당수가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아 재수를 결심했다는 응답이 많았고 심지어 강남의 사설 학원 입시 설명회에 학생들이 몰리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렇게 재학생들이 입시에서 고배를 마시며 사설학원에서 공부한 재수생들이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우리나라의 공교육 형태의 총체적 부실화와 연관 지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모의고사에서 평소 360점을 받았다는 서울 대진고 ㅈ군은 "30점 이상 떨어졌다"면서 "해마다 재수생 초강세가 이어지는데도 공교육을 강조하는 교육당국을 믿을 수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고3교실은 많게는 80% 가량이 재수 결심을 굳힌 것으로 파악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대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입시의 스트레스를 풀다가 취업준비를 하기위한 기관일까? 사실 실상은 그렇게 되어버렸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우루과이 라운드의 타결에 의해 교육 시장도 개방이 되게되어 외국의 유명대학의 분교가 생기게 된 지금 우리나라의 대학의 실상을 살펴 보고 그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다음에서는 우리 대학 교육의 정책의 변천과 현재의 실상을 제시하고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
  •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Ⅰ. 사교육의 문제1. 학부모들의 사교육 의존과 교육과정의 불신2. 교육 경쟁력 약화3. 전인적 인격으로의 성장 장애4. 사회적 비용 낭비5. 교육기회의 불평등Ⅱ. 공교육의 문제1. 학교 내부의 요인1) 교육운영의 경직성 및 관료행정의 상존2) 교사들의 자질문제 및 교권실추 등 교직구조의 약활3) 교육의 경쟁력 약화 및 하교운영의 다양성 특성화 부족2. 교육정책적 제도 요인1) 교원정년단축 및 교원평가제2) 입시정

  • 공교육 활성화 및 학교교육의 발전방안
  • 공교육 활성화 및 학교교육의 발전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교육이란2. 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 학교의 교육력 약화2)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3) 평준화제도4) 대학입시제도5) 사교육3. 공교육 활성화 1) 공교육의 개선을 위한 정책2) 공교육의 내실화3)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4) 공교육에 대한 교육투자 증가4. 학교교육의 발전방안1)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법제개선2) 교육의 평준화 실현3) 교육에 대한 지원방식의 변화5. 나의 의견Ⅲ.

  • [교육사회학]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 이론, 개념 등에 기반 현상이나 정책 자신의 의견
  • 입시 등으로 이어지는 불공정성의 악순환 개선 절실하다.2) 현행 고교체제 문제점 진단① 특정고교 진학을 위한 사교육 과열• 자사고 외고 국제고 진학을 위해 초 중학교 단계에서의 사교육도 증가하여 고입경쟁 과열 및 가계부담 증가• 고교 유형의 분리는 고입 경쟁을 과열하여 학생들의 스트레스 가중② 경제력에 따른 고교진학 기회 불평등• 일반고 대비 자사고 외고 국제고는 학부모 부담금이 평균 3배 이상이다. 즉, 자사고 외고 국제고는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 목 차 >Ⅰ. 서론- 들어가기Ⅱ-1.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2.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제가. 운영되고 있는 현황과 실태나.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Ⅲ.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결과 나타난 문제점 1. 시행상의 문제점 2. 거시적 문제점3. 사회학적 문제점Ⅳ. 제언 Ⅴ. 맺음말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아동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1995년 이래로 교육 개혁이 꾸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