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공교육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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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1p.

2. 공교육 위기의 현상과 원인
2.1 공교육 위기의 현상1p.
2.2 공교육 위기의 원인2p.

3. 정부 차원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
3.1 교육인적자원부 시행안5p.
3.2 교육인적자원부 시행안의 한계7p.
3.3 추진방안7p.

4. 학교 차원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
4.1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의 역할9p.
4.2 추진방안10p.
4.3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장의 역할12p.
4.4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12p.

5. 결론17p.

참고문헌18p.
본문내용
공교육은 훌륭한 국민을 양성하기 위해서 국가나 지방단체가 설립하고 운영한 학교 교육을 의미한다. 공교육은 국가가 주도하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모든 국민은 평등하게 교육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곳곳에서 나타나는 공교육의 위기현상으로 인해 공교육을 불신이 만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교육을 불신한 교육수혜자들이 사교육과 조기유학 등에 의존하면서 공교육의 위기현상은 점점 더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의 불평등을 야기하여 공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퇴색시키고 있다. 이러한 교육 불평등의 현상을 해소하고, 공교육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공교육의 활성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 학교, 기업, 학부모, 학생, 시민단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집단에서 공교육 활성화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지만 교육 정책 실현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정부와 학교 중심으로 활성화 방안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현재 공교육의 위기현상을 살펴본 후에 정부와 학교 차원에서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장과 교사의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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