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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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중앙(본부)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네트워크형태의 경로조직
- 목차
-
I. 전통적 유통경로란?
II. 전통적 유통경로의 장/단점
III.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이란?
IV.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
V. 수직형 VMS의 유형
1. 관리형 VMS
2. 계약형 VMS
2. 계약형 VMS – 도매상 후원 자발적 연쇄점
2. 계약형 VMS – 소매상 협동조합
2. 계약형 VMS – 프랜차이즈 시스템
VI. 전통적 유통경로와 관리형 VMS의 비교
VII.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4가지 유형
VIII.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10가지 형태
IX. 프랜차이즈의 특징
X.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XI.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
3. 기업형 VMS
3. 기업형 VMS – 기업형 전방통합
3. 기업형 VMS – 기업형 후방통합
XII. 수직적 계열화의 장/단점
XIII. 수직적 통합여부의 결정 – 아웃소싱 vs 수직적 통합
XIV. 아웃소싱의 장점
XV. 수직적 통합의 의사결정 단계
XVI. 전통적 유통경로와 VMS의 특징
- 본문내용
-
전통적 유통경로란?
별개의 독립적인 경로구성원들로 구성되어 각자의 업무만을 수행하며 다른 경로구성원들의 마케팅 활동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는 경로 형태
전통적 유통경로의 장/단점
- 장점
구성원들의 유통경로 진입과 철수가 비교적 쉬움
수직적 마케팅시스템보다 유연성이 높음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 서비스 시장에서 효과적
- 단점
경로구성원들간의 결속이 약함
경로구성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음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이란?
중앙(본부)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네트워크형태의 경로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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