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관리] 유통경로관리의 개념과 의의, 유통기관의 유형, 유통계열화, 물류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28 / 2020.01.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유통경로관리

I. 유통경로관리의 의의

II. 유통기관의 유형
1. 소매상
2. 도매상
3. 대리중간상

III. 유통계열화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2.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3. 프랜차이즈시스템

IV. 물류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유통계열화

유통경로는 독립적인 유통기관들 간에 느슨하게 이루어진 결합체로서 강력한 지도력이나 결합력을 갖지 못하고, 효율적인 유통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위해 유통계열화의 움직임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유통계열화란 "전통적인 유통경로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마케팅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른 유통기관을 자신의 영향력 하에 두고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유통계열화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흐르는 유통경로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집중적으로 계획한 유통망J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의의 준거 가격장기 가격전략특수한 가격정책가격 파괴 7. 유통 관련유통 경로의 의의유통시장 개방과 대응중소 제조업체의 유통경쟁력 제고의 기본 방향 유통업과 제조업의 전략적 제휴소매 수명주기중간상의 수(유통채널 구성원의 수) 복수경로 마케팅갈등관리 방식 경로 갈등수직적 마케팅 시스템마케팅 로지스틱스(Marketing Logistics)무점포 소매업통합 물류 생산 시스템(CALS)포스 데이터(POS Data 혹은 스캐너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8. 촉

  • 경제경영 유통정보 시스템
  • 관리 영역별 정보시스템과 유통정보시스템II 유통 정보 시스템의 개념 및 유형(1). 유통 정보시스템 개념(2). 유통 정보시스템의 개요 (3). 유통 정보시스템의 활용2. 유통정보 시스템의 기반 시스템 (1) 전자식 정보교환 시스템(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2) 바코드(Bar Code)와 POS(Point OP Sale)시스템(3) 소비자 ID카드(4) 데이터베이스(5) 부가가치 통신망(VAN)(6) 전략적 정보시스템(SIS)3. 유통정보 시스템의 응용시스템(1) EOS(2) 물류 정보 시스템(3) SCM(4) E

  • [졸업][경영정보] 한국물류의 효율적 관리연구방안
  • 물류산업의 현황 3제 1 절 물류의 개념 3제 2 절 한국 물류의 총체적 문제 4제 3 절 세계 물류산업의 발전 91. 세계 물류 시장규모 92. 일본의 물류 현황 103. 유럽의 물류 현황 11제 Ⅲ 장 물류 정보화전략 방안 12제 1 절 전략적 물류관리 12제 2 절 물류 정보화 전략 14제 3 절 e-물류 발전전략 40제 Ⅳ 장 물류와 유통정보 시스템 42제 1 절 유통정보 시스템의 활용 42제 2 절 공급체인관리의 성공요인 43제 Ⅴ 장 한국 물류의 발전방향 45제 1 절 21세기 한국

  • 농산물 품질관리,가격결정,물류 ,유통정보현황과 유통정책에 대한 이해
  • 농산물 품질관리,가격결정,물류 ,유통정보현황과 유통정책에 대한 이해 목차 Ⅰ.서론Ⅱ.농산물 안전성과 품질관리체계 1. 개요 2. 농산물 품질인증제도 3.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4. 유전자변형농산물(GMO) 표시제 5. 원산지표시제도와 지리적표시제도 6. 생산이력제도(Traceability) Ⅲ.가격결정과 수급안정 1. 농산물 가격의 특성과 변동형태 1.1. 농산물 가격의 특성 1.2. 농산물 가격변동 형태 2. 농산물 가격 및 수급 안정제도 2.1. 가격 및 수급 안

  • [부동산학] 도시계획시설
  • 기관의 배치상황을 고려하여 시군 공간체계의 일환으로 결정한다. 풍향과 풍속이 비교적 일정하면서 기상조건이 급변하지 아니하는 지역으로서 가급적 평탄한 지형지대가 바람직하다. 운동장은 주요 시설물의 주변 또는 인구밀집지역에 설치하지 아니하도록 인근의 토지이용현황을 고려하고 제1종전용주거전용공업일반공업유통상업보전녹지생산관리보전관리농림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 외의 지역에 결정하여야 한다. 2) 공공청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