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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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의 유학사상
2. 퇴계의 삶
3. 퇴계의 철학 : 이기론(理氣論), 심성론(心性論), 수양론(修養論)
4. 성리학의 교육사상
5. 퇴계의 교육사상
*퇴계와 율곡의 특징 비교

본문내용
1. 조선의 유학사상
① 유교는 조선시대에 와서 전성기를 맞이함. -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유 교의 영향
② 세종 때 유교문화가 꽃을 피운 이래 성종 때에 이르러서는 문물제도가 정비
③ 15세기 말엽부터 영남의 사림파가 정계에 진출한 이래 훈구파와 대립하여 사대사화가 일어남 - 기묘사화 이후로는 사림들이 정계 진출을 단념하고 향촌으로 내려가 학문에 주력하는 풍조. 학문 경향도 사색과 이론 탐구에 치중하면서 발전, 서경덕과 이언적은 조선 성리학의 선구자.
④ 명종·선조 때 많은 유학자가 배출되어 성리학은 일대 전성기 - 그 중에서도 이황과 이 이가 대표적인 학자로, 그 학풍이 후세 학자들에게 큰 영향. -> 국내적으로 전성시대를 이루었을 뿐 아니라 국외적으로도 영향. (특히 이황의 학설은 야마사키 안사이를 비롯 한 일본 주자학파에 커다란 영향을 주어 일본 문화 발전에 기여.
⑤ 17세기 후반부터 이기심성론과 예론의 대립을 지양하고 원시유교의 근본정신에 입각, 경세치용·이용후생·실사구시 등을 부르짖는 실학사상이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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