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철사 레포트 - 퇴계 이황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
- 본문내용
-
퇴계 이황의 생애와 교육사상
들어가며
퇴계 이황(1501-1570)은 비단 우리 민족의 스승으로서 존경받는데 그치지 않는다. 일본의 경우 퇴계의 학문과 사상이 임진·정유의 전란을 통해 수입되어 메이지 유신의 원동력이 되었던 야마자키 안사이와 그 학파에 의해 수용되었으며, 메이지의 교육지침을 확립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요코이 쇼오난과 모토다 나가자네의 존경을 받았다. 일본의 퇴계연구가인 아베 요시오는 이런 사실을 오늘날 일본인들은 흔히 잊어버리고 있지만, 일본 문화가 발 딛고 서 있는 이 기반을 도외시하지 말아야 함을 역설한다. 또한 퇴계 이황의 살아있을 때 이미 유성룡에 의해「성학십도」가 중국에 전파되었다.
퇴계는 대감으로 불리기보다 `선생`으로 불리기를 원한 분이다. 하지만 조선시대 말까지는 선생(또는 스승)에 대한 존경은 교육의 시작과 마지막이었다.
이황은 주자의 철학을 계승해서 인간과 만물은 근본인 이와 기로 이루어져 있고, 이 둘은 분명하게 구분된다고 하여 이기이원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황은 이(理)는 귀하고 기(氣)는 천하며, 사물의 근본인 이가 스스로 발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황의 교육목적은 수양을 통해서 최고의 인격실현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이황의 교육방법론은 이가 스스로 발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경(敬)을 더 중시하게 여겼다. 그리고 마음을 바르게 해서 고요히 하면 이가 우리의 의식 속에 떠올라 그 실상을 드러낸다고 해서 잠심자득의 원리를 수양의 방법으로 내세웠다.
퇴계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 자는 경호, 호는 퇴계 혹은 도유, 퇴도, 청량산인 등이며, 관향은 진보이다.
퇴계는 연산군 7년(1501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현 노송정 종택 태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사 이식이고, 어머니는 의성 김씨와 춘천 박씨 두 분이다. 김씨는 잠, 하, 신담부인 등 2남 1녀를 두고 별세하였고, 재취로 들어온 박씨가 서린(일찍 죽음), 의, 해, 증, 황 등 5형제를 낳았는데 퇴계는 그 막내이다.
2. 초년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학] 이황의 사상과 교육관f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