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 3가지를 자세히 기술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표로 제시한 후 언어습득이론에 근거한 활동 사례를 이론별로 하나씩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9 / 2016.05.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습득이론 3가지를 자세히 기술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표로 제시한 후 언어습득이론에 근거한 활동 사례를 이론별로 하나씩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언어습득이론 세 가지
1) 행동주의 이론(학습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2. 언어습득이론 3가지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언어습득이론에 근거한 활동 사례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구성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의 언어습득이론 세 가지
1) 행동주의 이론(학습이론)
20세기 초~195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의 영향, 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 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주변 환경에서 제공된 언어 모델이나 언어 행동이 조건화, 모방, 강화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는 언어 발달을 일반 학습 원리로 설명하였다. 즉 유아 최초의 발성에 대한 선택적인 강화를 통해 언어가 조성된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요구나 필요의 충족, 감각적인 경
.
.
3. 언어습득이론에 근거한 활동 사례
1) 행동주의 이론
ㆍ활동목표
이야기를 듣고 적절한 동작을 따라해 보며 묻는 말에 대답할 수 있다.
ㆍ활동 자료
그림 자료, 그리기ㆍ쓰기도구, A4 용지
ㆍ활동 방법
첫째, 앉기와 서기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둘째, 교사가 이야기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9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2
- 정은주, “교사의 지도방법에 따른 유아의 쓰기 능력 발달 분석”, 남부대,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mslov***
    (2016.07.05 19:33: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보충되면 더욱 좋ㅇㄹ 것 같습니다
  • je6***
    (2016.05.24 22:21:06)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층론] 미취업 기혼여성의 계층별 여가생활 실제와 분석
  • 활동 및 여가 장애”, 체육학회지 제43권, 2004, p.822., 이런 사회적 현상들은 실제 전업주부들에게 비(非) 가사 노동 시간의 양적 확대를 가지고 왔다. 하지만 이런 양적 증가가 과연 여가 선용으로 대표되는 전업주부의 자아 형성적 시간에 어떤 영향을 가져왔는지는 좀 더 세밀한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가 생활이 실제 전업 주부 집단의 생활에서는 어떤 계층적 양상을 보이는 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주부의 여가 생활은 단순히 계층

  • [지식경영] 우리은행 지식관리시스템 KMS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3. KMS 구축 프로세스의 분야별 특성제4절. 사례를 통한 지식관리시스템의 효율성 평가 (우리은행의 KMS)1. 우리은행의 KMS 도입배경과 과정2. 아웃소싱을 통한 협력업체와 시스템3. 기반 구성요소와 핵심 기술4. 우리은행의 KMS 도입 후 성과5. KMS의 구축 이후 운영과정상의 문제점제5절. 지식관리시스템 KMS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기업의 경영자원은 노동력, 자본, 토지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요소만으로는 21세기 글로벌 경쟁사회에서 살아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표는 학생이 글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글을 읽어가면서 자기 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책임을 점차로 확대하도록 세심하게 지도해야 한다. 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구성주의는 열려져 있는 관점이기 때문에 어떤 정형적인 틀을 제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읽기 전략을 나누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읽기의 과정을 중심으로 나누어보면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로 나누어 다음과 같

  • 7차현대문법총정리
  • 표준어와 표준 발음2452. 한글 맞춤법 2463. 외래어 표기법과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2461. 언어와 국어1. 언어의 본질1. 언어의 기호적 특성언어는 기호의 하나로서,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있다. 언어의 경우, 내용은 의미이며 형 식은 말소리이다. 1) 자의성 : 언어 기호의 말소리와 의미사이에는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2) 사회성 : 말소리와 의미 사이의 관계가 사회적으로 수용된 후에는, 어느 한 개

  • 반응중심수업 모형 수업지도안
  • 제시하여 생각을 제한시키고 있으나 다섯째 마당에서는 개방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반응 중심 수업모형에서 꼭 필요한 것이 개방적 태도라는 점에서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다섯째 마당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6. 반응 중심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단 원다섯째마당. 가슴을 열고일 시20○○. 11. 23(화) 2교시장 소4-16교실차 시6/6소요시간40분지도교사○○○학습목표♣ 이야기를 끝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