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우리은행 지식관리시스템 KMS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식경영
1. 지식의 정의와 분류
2. 지식 경영의 정의
3. 지식 경영의 기반 요소

제2절. 지식관리시스템(KMS)
1. KMS의 정의
2. KMS의 구성요소
3. 기존 정보시스템과 KMS

제3절. 산업별 KMS 구축사례분석
1. 분석틀
2. 국내기업의 KMS 구축 프로세스 현황
3. KMS 구축 프로세스의 분야별 특성

제4절. 사례를 통한 지식관리시스템의 효율성 평가
(우리은행의 KMS)
1. 우리은행의 KMS 도입배경과 과정
2. 아웃소싱을 통한 협력업체와 시스템
3. 기반 구성요소와 핵심 기술
4. 우리은행의 KMS 도입 후 성과
5. KMS의 구축 이후 운영과정상의 문제점

제5절. 지식관리시스템 KMS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우선 지식경영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治?knowledge)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와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자.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명료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단', '알고 있는 내용, 또는 범위'를 말한다(두산동아, 2003). 지식은 진실과 믿음, 전망과 개념, 판단과 예상, 방법론과 노하우로 구성된다(Brooking, 1996). 지식은 기억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개념, 법칙, 이론, 가치관, 세계관에 이르기까지 추상적인 것들을 포함한다(Nonaka, 1990).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식에 대해 정의를 내렸지만, 지식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것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의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식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지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개발 및 투자할 수 있는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지식을 데이터, 정보와의 차이점을 분석해 그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다음 표는 데이터, 정보, 그리고 지식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잘 나타내고 있다. 데이터는 단순한 나열에 불과하다(Pastore, 1995). 정보는 특정 상황이나 문제를 묘사하기 위해 조직화된 사실이나 데이터로 구성된다(Brooking, 1996). 지식은 특정상황에 사용 가능한 정보를 해석하고 해결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응용된다(Brooking, 1996). 지식이란 정보와는 달리 주어진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포함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면 바보 ㅡㅡ 난 바보 ㅡㅡ;;
  • nzzan***
    (2009.05.17 17:15:10)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우리은행 지식경영 시스템(KMS)
  • 지식경영 시스템(KMS)1. 지식관리시스템(KMS)2, 지식관리시스템의 사례- 우리은행1) 도입 목표와 전략2) 도입 배경3) 도입 과정4) KMS의 프로그램5) 도입 성과3. 문제점 및 해결대안◈Contents1지식경영시스템KMS지식 공유활용축척노하우1지식경영시스템직원 어느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지식을 공유공유된 노하우를 업무에 있어 활용핵심인력이 떠나도 축적되 있는 지식은 언제든 다시 활용가능핵심 인력들의 자기만의 빠르고 정확한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이해1
  •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정보시스템 통합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신속한 정보공유와 스피드 경영 체계 기반이 마련돼 관련 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1986년부터 메인프레임과 로컬 서버 시스템을 구축해 사용 중이었으나 이 정보 시스템이 최근 데이터 이중 관리, 정보취합 및 결산지연, 실시간 정보공유, 업무 전산화의 한계를 드러냄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업 규모 확대에 따른 정보 시스템 지원 체계 강화

  • [지식경영] 우리은행의지식관리- 우리샘
  • 개선(이직율 감소)8. 조직내의 문화적 장벽 및 계층간 갈등 해소9. 창의성 향상10. 기업가치 상승 지식경영의 성과은행업무는 routine한 작업.은행원은 과묵한 사람.믿음의 문화신뢰의 문화자발적인 문화우리은행 우리샘 소개임직원 수:11,199명점포망: 총667개상처받은 자존심??지식경영(당기 순이익 7796억)고객 수:1,380 만 명고객지식2003. 5.지식경영 대상(한국능률협회)2003. 12. 매경 부즈 앨런 지식경영 대상목 차1. 지식관리 시스템2. 우리샘의

  • [지식경영시스템]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 해양 지식경영시스템(OKIS), 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KM), 국민건강보험공단감사정보 지식경영시스템, 대우그룹 지식경영시스템, 삼성SDS 지식경영시스템(아리샘)
  • 경영시스템(아리샘) 분석Ⅰ. 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1. 국내 금융기관의 적용사례1) 한국투자신탁증권2) 조흥은행2. 해외 금융기관의 사례1) Canadian Imperial Bank of Commerce(CIBC)2) Bank of America(BOA)3) Merill Lynch4) Allstate InsuranceⅡ. 해양 지식경영시스템(OKIS)1. 목적2. 추진방안3. 세부추진계획4. 추진일정5. 행정사항Ⅲ. 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KM)1. 철도청 지식관리(KM) 현황1) 철도청 지식관리 추진 개요2) 철도청 조직구조2. 철도청 지식관리(KM) 문제점

  • [졸업] [호텔 관광] 고객관계관리(CRM) 구축한 호텔 분석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 특급호텔의 하나인 ‘W호텔’과 ‘메리어트호텔’과 외국의 ‘La Mansion del Rio Hotel’의 사례를 연구하여 현재 호텔 내에서 신뢰성 있는 고객관계 구축을 위해 현행 고객관리 업무 검토 및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 설계를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였다.2. 연구의 범위본 연구의 범위는 공간적으로 서울지역의 특 1급 호텔 “W 호텔과 ”메리어트“ 호텔, 미국 샌안토니오의 ”La Mansion del Rio“ 호텔에 한정된다.본 논문은 이상과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