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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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외시장진출방식

Ⅰ. 수출

가. 간접수출
나. 직접수출

Ⅱ. 계약방식진출

가. 국제라이센싱
나. 프랜차이징
다. 경영계약
라. 턴키운영
마. 고객계약
바. 생산계약

Ⅲ. 투자방식진출

가. 해외직접투자
나. 포트폴리오투자

Ⅳ.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해외시장진출방식

1. 수출

가. 간접수출
간접수출(indirect exporting)은 종합무역상사 ․ 수출대행업자 ․ 수출조합 또는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의국상인 등을 통해 의국에 자사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간접수출은 수출국에서 요구되는 수출관련 기능을 제조업체가 스스로 수행하지 않고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방법이어서 아래의 표와 같은 장단점을 갖는다.
- 간접수출의 장단점 -

간접수출의 장점
간접수출의 단점
1. 수출전담부서의 설립이나 고정자본을 투입이 없이 수출판매 이익의 획득 가능
2. 세계적인 정보망과 판매망을 구축한 대행업자의 정보 획득 가능
3. 대행업자의 전문지식 활용을 통한 상품판매의 안정성 추구
1.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축적에 불리
2. 수출대행업체에 대한 통제력 결여로 제품수출에 따른 소홀한 시판 및 사후서비스의 우려 상존
3. 해외고객에 대한 자사 제품의 이미지 확보 및 유지 곤란


나. 직접수출
직접수출(direct exporting)은 제조업체가 본사의 수출전담부서나 계열 무역회사를 통해 수출과 연관된 제반업무와 기능의 대부분을 타인에게 위임하지 않고 직접 수행하는 수출방법이다. 직접수출은 간접수출에 비하여 학습효과(learning effect)를 향상시키며, 높은 수출 마진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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