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이란?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은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는 학습 형태이다.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은 개인의 선택 기회가 최대한 보장됨을 의미하고 이 선택의 행위는 개인의 가치를 반영하고, 역으로 가치의 결정을 도와 준다. 이 학습은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가치 선택과 행동이 일관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학습 방법이다.
학생들이 정치, 종교, 우정, 사랑, 성, 인종, 돈과 같은 가치 영역 중에서 선택을 할 때 부모, 동료, 학교, 그리고 종교적 영향력 등에 노출되어 서로 갈등을 빚는 상황에 차한다. 그 결과 자기가 찾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데 ‘가치 혼란 상태’에 빠진다. 이 같은 문제의 해결책으로 래츠(Louis Raths), 하민(Merrill Harmin), 사이먼(Sidney Simon)은 ‘가치 명료화’라고 부르는 가치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에 대해서
  • 가치하다고 보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들이 가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결정요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가치명료화는 도덕성을 어떤 외적인 규약이나 일련의 사회의 기관이나 제도에 의하여 단독으로 결정된, 도덕적으로 관습화된 행동으로 보는 입장은 어떤 형태의 것이든 모두 반대하고 있다. 2.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1) 선택하기 (choosing)① 자유롭게 선택하기 : 강제로 선택된 가치가 한 개인의 가치 구조에 통합되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가치명료화학습1.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과 교육2. 가치 명료화 과정1) 자유롭게 선택하기2) 대안들 중에서 선택하기3) 결과를 고려한 후에 선택하기4) 자랑하고 소중히 여기기5) 확인하기6) 선택한 대로 행동하기7) 반복하기3. 가치명료화 수업의 특성4.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의 흐름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적용 시 교사의 역할Ⅶ. 도덕과교육 협동학습참고문헌Ⅰ.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규범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가치갈등학습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성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배경2)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특성2.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단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2) 관련 규범 확인하기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8) 학습 내용의 정리참고문헌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탐구

  • 도덕가치론 -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3 새끼 손가락 고리 걸고 - 8 이웃과 더불어- 이웃과 화목하게 생활하려면
  •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1. 이론적 배경본 모형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엇이 바람직한 행위인지를 깊이 심사숙고해 보지도 않은 채 단순한 충동이나 감각적 선택에 의해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진단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즉 개인의 가치화 과정을 익히게 하며 가치에 의해 삶의 방향이나 행동을 규정짓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가치’에 대해 특별한 의미 규정을 하지 않고, 우리의 행동이나 삶의

  •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이론의 배경, 수업 모형, 가치화 과정]
  •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①가치명료화 이론의 배경1. 등장 배경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은 1970년대 후반 미국에서 L. Raths에 의해 등장했다. 강한 기독교적 전통 위에 세워졌던 나라인 미국의 도덕교육은 엄격한 청교도적 금욕주의를 여러 가지 형태의 덕복으로 강조하는 것이다. 이유를 묻고 따지기 보다는 선인들의 모범을 따라 배우는 형태의 ‘실천’이 도덕교육의 목표였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고 경제 호황과 공황의 시대를 겪으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