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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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와 연구범위

II. 오정희 소설 속에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허위 양상

1. 가부장제 사회 인식의 허위 양상
1) 여성의 타자성
2) '여성의 신비'가 가진 허위성(모성 페르조나)
2. 가족의 해체 양상
1) 부성부재
2) 애증병존
3. 성적 윤리의 파괴

III.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오정희의 회복과정

1. 도피 메카니즘
1) 일상세계로부터 탈출
2) 비일상적인 세계로의 탈출
2. 모성에 대한 강한 의지

V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목적
문학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기존의 문학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 (不可視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여성은 남성 중심적인 사회 구조에서는 여성으로서 그 자체가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이트가 지적한 것처럼 '결함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적 사상은 스스로를 억압받고 차별 받는다고 느끼는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하기에 여성적인 것의 특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 등의 움직임을 그 내부에 포함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75년이 '세계여성의 해'로 제정된 사실은 여성작가를 중심으로 한 페미니즘 문학을 탄생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다. 박완서, 서영은, 윤정모, 오정희, 김향숙 등의 소설은 남성중심 사회에서 차별적이었던 여성 현실에 대한 자각과 더불어 자아실현에 대한 갈증이 표면화되면서 페미니즘은 우리나라에 또 다른 문학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여성 소설가들의 여성 자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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