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아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영아기 개념
2. 영아기의 발달특성
3. 영아기의 심리적 특성
4. 영아교육의 개념
5. 영아교육의 목적
6. 영아를 위한 교육내용
7. 영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지도
8. 영아 연령별 놀이
9. 영아 연령별 놀잇감
10. 영아 영역별 놀이
11. 영아기의 전래놀이

결론
본문내용
최근 유아교육 대상의 하향화 추세에 따라 영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영아교육에 대한 요구는 취업모의 증가와 함께 더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영아기의 중요성이나 핵가족화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영아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종일제 유치원, 국 · 공립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영아기및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영아반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시설에서는 영아를 데리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제한되어 있으며, 영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역시 그 전문성 여부에 대하여 인식이 모호한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유아교육 교사들은 주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받아 왔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이론 및 실제에 대한 훈련과정이 상대적으로 부적한 실정이다.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영아교육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영아교육 과정 장영희 저- 양서원
1세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 -김혜경.김미선,김강원 지음 - 창지사
생후 1년간의 유아 발달과 육아&교육 - 곽노의,이병래,김진호,유구종 공저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의 청결지도에 대해서 논의 하시오
  • 영아의 청결지도에 대해서 논의 하시오Ⅰ. 서론영아는 신체 구조상 스스로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할 수 없으므로 부모나 양육자가 영아의 청결을 지도해야 한다. 영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상 청결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목욕시키기, 기저귀 갈기, 옷 갈아입히기 등이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 [교육평가] 듀이를 통해바라본 경험중심 교육이 한국의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하는바
  •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改造)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自發性)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일을 위

  •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유아교육에 관한 자문 위원회의 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렇듯 저자를 보면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실질적인 현장을 직접 접하는 전문가들이다. 이 책은 유아교육 분야의 교사교육과 유아교육 현장을 위한 실제적 지침서가 될 수 있다.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이론적 기초에 대해서 제시하고 2~5장에는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가정보육’에 대한 4집단의 유아교육 전문가에 대해서 기

  • 유아교육개론A형 2017-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의 중요성,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1)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중요성2)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역할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개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인해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아 및 유아를

  • 유아 교육론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
  • 교육성취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교사 스스로 내리는 자기 판단과 주관적 평가가 우선된 후, 외부의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실 앞서 말한 교육의 전 과정을 활용하는 것은 교사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제도적인 지원도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영유아 교사의 근무환경 및 교육・보육 환경은 교사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즉 영유가 교사는 한 명의 교수가 다수의 영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