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인성적 자질과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와 그렇지 않은 경우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8 / 2016.04.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각각 제시하고 분석한 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보육교사의 인성적 자질
2.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와 그렇지 않는 교사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
1) 인간에 대한 애정 측면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2) 신체적 건강 측면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3) 정신적, 도덕적 건강성 측면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4) 원만한 인간관계 측면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5) 사려 깊은 마음과 민감성 있는 반응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6) 자신감과 효능감 측면에서 바람직한 교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생애주기인 영유아기에 현대사회의 특성상 자녀양육을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보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은 보육교사의 도움과 배려를 받으면서 많은 시간을 생활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질은 영아의 인격형성에 많은 영양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즉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게 되어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많은 영양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각각 제시하고 분석한 후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논하고자 한다.

<중략>

4) 원만한 인간관계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우선 자신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을 때 영유아들의 부모들과 보다 더 좋은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또한 함께 일하는 원장, 동료직원 등과 협력하며, 또한 많은 자원봉사자들과도 잘 지낼 수 있다.

5) 사려 깊은 마음과 민감성 있는 반응
보육교사는 우리사회와 보육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려 깊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어린이집 보육과정에는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송이, 최주혜, 서울시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사의 자질영유아 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영유아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0k
  • 경우 조직원의 아탈로 이어져 많은 문제점이 도출된다. 따라서 책임자의 지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원장,시설장,교사,교직원,지역사회인력,부모 등)
  •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이 최근 추진됨으로써 보육 사업이 진일보하는 과정에 있다.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중에서도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은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역할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여기서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 보육인력-보육인력의 역할자질,보육교사의 역할등
  • 보육인력 -목 차1. 보육인력1) 시설장의 역할2) 보육교사의 역할3) 보육지원 인력의 역할2. 보육인력의 역할자질1) 시설장의 자질2) 보육교사의 자질 3) 보육지원의 인력자질3. 보육교사의 교육1) 보육교사의 자격교육2) 보육교사의 발달과 현직교육 3) 보육교사의 윤리강령 1. 보육인력- 영유아보육법에 의거 보육시설에 두어야 할 종사자로서 시설장, 보육교사, 간호사(간호조무사), 영양사, 조리사(취사부) 등이 있다. 보육인력은 영유아

  • 보육인력-보육인력의 역할자질,보육교사의 역할등
  • 보육인력 -목 차1. 보육인력1) 시설장의 역할2) 보육교사의 역할3) 보육지원 인력의 역할2. 보육인력의 역할자질1) 시설장의 자질2) 보육교사의 자질 3) 보육지원의 인력자질3. 보육교사의 교육1) 보육교사의 자격교육2) 보육교사의 발달과 현직교육 3) 보육교사의 윤리강령 1. 보육인력- 영유아보육법에 의거 보육시설에 두어야 할 종사자로서 시설장, 보육교사, 간호사(간호조무사), 영양사, 조리사(취사부) 등이 있다. 보육인력은 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