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7 / 2016.04.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3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사발달과 유아교사 발달 개념
1) 교사발달 개념
2) 유아교사 발달 개념
2. 교사발달의 중요성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1) 연령 및 생의 주기를 강조한 측면
(1) 단계 1(21-28세)
(2) 단계 2(28-33세)
(3) 단계 3(30-40세)
(4) 단계 4(40-50세)
(5) 단계 5(50-55세 이상)
2) 경력을 강조한 측면
(1) 교직이전단계
(2) 초기교직단계
(3) 후기교직단계
3) 인지발달을 강조한 측면
(2) 성장단계
(3) 성숙단계
(4) 원숙전문단계


4. 발달단계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역할
1) 생존단계 (부임후 1년)
2) 강화단계 (부임후 2~3년)
3) 갱신단계 (부임후 3~4년)
4) 성숙단계 (부임후 5년 이상)
5.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제언
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가 유아교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유아의 양육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많이 바뀌고 있다.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생활에 따른 자연적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아동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생활에 따른 발달이 자연스럽게 되어야 아동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좋을 것이며 훌륭한 교사로서 거듭나게 될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교사생활에 유능한 교사로 거듭나기 위하여 발달을 계속하여야 할 것이다. 그것이 교사로서 유능해 보이고 존경받을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김영모?표갑수?홍금자?김진이?백선희?장영인. (2009). 아동보육개론. 서울: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김옥련?박찬옥. (201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배소연. (2010). 교사의 전문성과 사전교육.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0년도 가을세미나 자료집.
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이은영(2011). Katz의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의 전문성. 석사학위논문
고금분(2013).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초등교사의 교수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민라영(2013). 어린이집 교사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전정택(2013). 교사발달의 개인적, 조직적 저해요인에 대한 집단간 인식차이 연구.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