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9 / 2016.03.1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철학의 가치와 기능
1) 교육철학의 가치
2) 교육철학의 기능
2.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교육
(1) 항존주의 개념
(2) 항존주의 발전과정
(3) 항존주의 교육 이념
(4) 항존주의 교육의 특징
2) 본질주의 교육
(1) 본질주의 개념
(2) 본질주의 발전과정
(3) 본질주의 교육 이념
(4)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3) 진보주의 교육
(1) 진보주의 개념
(2) 진보주의 발전과정
(3) 진보주의 교육 이념
(4)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
4) 재건주의 교육
(1) 재건주의 개념
(2) 재건주의 발전과정
(3) 재건주의 교육 이념
(4)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
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1) 항존주의의 교육철학
(1) 허친스(R. H. Hutchins)
(2) 아들러(Adler)
(3) 마리땡(Maritain)
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
(1) 율리크 (Robert Ulich)
(2) 리코버(Rickover, H.G.)
3) 진보주의의 교육철학
(1)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
(2) 존 듀이 아동중심주의 교육철학
4) 재건주의의 교육철학 -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철학은 교육에 있어서 철학을 한다는 성격으로서 이것은 교육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에서 쓰이는 언어 및 전제와 상황을 다듬고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방법을 탐구하며 교육 작용의 본질을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을 통하여 교육현상의 여러 근본문제를 전체적이고 보편적인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으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철학적 방법이란 교육의 문제를 그 전제와 함께 그가 내포하고 있는 의의(意義)의 분석은 물론 교육문제 논의에 따른 모순점을 발견하고, 그 논의에 사용되는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밝힘으로써 어떤 논의 점의 상이한 견해를 비판 비교하는 일을 한다. 다시 말해서 교육적 논의에서 사용되는 정의, 용어, 의의 등을 명확히 하고, 여러 출처에서 오는 논거를 통합하여, 상이한 견해를 비판적으로 비교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양승희 외(2006). 보육과정. 동문사.
김정환(1982). 교육의 철학과 과제. 박영사.
곽노의 외(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곽철규(1999). 듀이 철학과 교육. 지식사회.
손인수(1986).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박준영(1995).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1999). 위대한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미래유아교육학회(1995).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