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분석-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W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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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Ⅱ. WoW의 스토리라인 & 역사관 ……… 3
1. 워크래프트의 게임역사
(1) 워크래프트 I(오크 앤드 휴먼)
(2) 워크래프트 II : 어둠의 물결
(3) 워크래프트 III : 레인 오브 카오스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 WOW) ……… 4
2. 세계관 ……… 5
3. 주요서적

Ⅲ. WoW의 시스템 ……… 6
1. 애드온 시스템
2. 업적 시스템 ……… 7
3. 전문기술 ……… 9
4. 레이드 & 공격대 시스템 ……… 11

Ⅳ. WoW의 시장성 ……… 12
1. 대한민국 게임 시장 규모
2. 와우의 국내에서의 시장 입지 ……… 12
(1) 온라인 게임시장의 부흥
(2)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에서의 Bizzard의 의미 ……… 13
(3) 기술력보다는 콘텐츠 기획력이 관건 ……… 14
(4) 과거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유료화에 대한 시각
3. 아이온의 출시, 와우의 위기 ……… 15
(1) 온라인 게임시장의 부흥
(2) 아이온은 어떻게 WOW를 뛰어 넘었나?
Ⅴ. WoW의 마케팅 전략 ……… 18
1. 리더십 법칙
2. 팬문화 형성 노력
3.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4. 블리자드 게임간 연계를 통한 신규유저 관리 ……… 19
5. 라인확장의 법칙

Ⅵ. 한계점 및 결론 ……… 20

- 출처 및 참고문헌 ……… 21
본문내용
Ⅰ. 서론

World of Warcraft란 블리자드 엔터테이먼트에서 간판 게임인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을 바탕으로 최초로 개발한 MMORPG로써, 약칭 와우(WoW)로 불린다. 이 게임은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연장선에 있어 워크래프트를 즐겨본 사람이라면 스토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북미와 호주에서는 2004년 1월에, 한국에서는 2005년 1월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서비스 국가는 북미(미국, 캐나다), 유럽(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한국,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싱가폴, 홍콩, 마카오)등으로 전 세계 MMORPG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사실상의 반 독점 게임이다. 2010년 기준으로 유료 사용자가 1200만명을 넘어섰다. 대한민국에서도 뛰어난 한글화와 게임성을 바탕으로 외국 온라인 게임으로는 드물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라는 두 진영 사이의 대립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는 12개의 종족, 10가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분쟁지역에서 상대 진영을 공격(PvP)하는 행위를 허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전쟁 서버와 일반 서버로 나뉜다. 2010년 8월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28개 전쟁 서버와 5개의 일반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 블리자드사는 최초 공개 이후 확장팩 ‘불타는 성전’과 ‘리치왕의 분노’를 차례로 발표했으며, 2009년 8월 블리즈컨에서 개발 중인 차기 확장팩 ‘대격변’을 공개했다. 2010년 12월 9일부터 ‘대격변’서비스를 진행중이다.
블리자드 사에서 당시 와우를 만들 때, 패키지 게임만을 만들던 회사가 온라인 게임을 만든다는 이유로 기대보다는 우려하는 쪽의 의견이 더 많았었다. 당시는 콘솔게임, Ps2와 Xbox가 주류를 이루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게임이 출시되고 난 후 기존의 게임과 다른 방식 및 서양인 취향의 디자인에 어색해 하는 사람들도 많았으나, 색다른 시스템으로 게임을 구성해 관심을 끌었고, 그것은 곧 와우의 흥행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참고문헌
김동혁 : 온라인게임 커뮤니티특성이 온라인게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티신뢰도와 커뮤니티몰입을 중심으로 한 상관관계 연구
김격식 외 4명 : “게임시장의 양상과 특징”, 글누림, 2010

출처 : http://www.betanews.net/article/478251
출처 :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0988
출처 : http://blog.naver.com/ultima96?Redirect=Log&logNo=120068266033
출처 : http://kjart007.tistory.com/m/1238
출처 : http://www.blizzard.com/blizzcon/
출처 : http://kr.battlenet.net/
출처 : 엔하위키 미러, 위키피디아 “World of Warcraft"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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