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은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며 아동기의 초기 경험이 성인기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는데 어떠한 유아기의 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은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며 아동기의 초기 경험이 성인기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는데 어떠한 유아기의 경험이 정신병리를 발생하는지 그 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2. 프로이드 성격발달 이론에 따른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유아기 경험과 그 원인
3. 프로이드 성격발달 이론에 따른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이론적 근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드는 히스테리와 강박 신경증의 연구를 통해 증상의 심리적 원인을 파악한다. 신경 생리학으로 출발한 프로이드의 진정한 관심은 인간의 심리에 있었다. 정신분석을 기억의 학문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지울 수 없는 유아 시절의 고통스런 경험으로 환자들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억에 남는다는 것은 심리적 외상이 있었다는 증거이다. 즉 증상은 프로이드의 말대로 ‘외상적 경험의 찌꺼기들
.
.
2. 프로이드 성격발달 이론에 따른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유아기 경험과 그 원인
프로이드는 신경증자들에 대한 정신분석과정에서 그들 대부분이 유년기에 주위 사람들로부터 강한 성적 자극을 받았으며 그것이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토로하는 것을 관찰한다. 억압된 무의식을 의식에
참고문헌
- 이인옥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 김창숙, “정신병리의 진단과 치료에 관한 목회상담적 연구”, 호서대, 2012
- 이창제, “병리적 정신 현상의 원인론과 극복론”, 한국현상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발달은 개인의 원초적 충동을 억제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3) 정신결정론프로이드는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결과물로서 초기아동기인 만 5-6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견해는 기본적 성격구조가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는 정신결정론적 관점에 근거한다.프로이드는 개개인의 현재는 과거의 축적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발달은 개인의 원초적 충동을 억제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3) 정신결정론프로이드는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결과물로서 초기아동기인 만 5-6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견해는 기본적 성격구조가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는 정신결정론적 관점에 근거한다.프로이드는 개개인의 현재는 과거의 축적

  • [인간과심리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 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으며, 아동기 기억을 검토하면서 아버지에 대해 느꼈던 강한 적대감과 어머니에 대한 성적 감정을 깨달은 것이다. 몹시 질투했던 갓 난 동생이 죽은 후 일생동안 느껴야 했던 죄책감, 어린 시절에 목격한 어머니의 나체에 대한 강한 성적 흥분, 가부장적이던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반발 등 가족 내에서의 경험들이 프로이드로 하여금 인간의 심층 심리에 관심을 갖게 했으며, 무의식을 인간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

  •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 발달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접근할 때 아동 발달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물론 각 단계의 해당 연령 범위는 융통성이 있다.1. 태내기수정의 순간부터 출생 때까지의 시기 이며 이 기간 동안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은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한다. 태내기(prenatal period)는 약 9개월로 짧지만 신체구조와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2. 영아기출생 후 1개월간의 신생아기(neonatal stage)를

  • (사회학개론)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보고서
  • 단계로의 발달이 가능하게 된다.그는 인간의 성장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인간은 이 성장과정 단계에서 그 때 그때의 사회심리적위기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는 이러한 위기가 성공적으로 극복되면 인간은 보다 더 성숙한 인격으로 사회화되는 것으로 보았다.인 생 성 장 의 8 단 계 연 령사 회 심 리 적 위 기1. 유아기(0-1년)신뢰감 대 불신감2. 유년기(1-3년)자율성 대 의구심3. 초기 소년기(4-5년)진취성 대 죄책감4. 후기 소년기(6-12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