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5 / 2018.08.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자아와 자아정체감
1. 자아
2. 자아정체감

II. 점성원칙

III.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8단계
1. 유아기(신뢰감 vs 불신감, 희망 vs 철회)
2. 초기 아동기(자율성 vs 수치심, 의지 vs 강박)
3. 학령 전기(주도성 vs 죄책감, 목적 vs 억제)
4. 학령기(근면성 vs 열등감, 유능성, 무력감)
5. 청소년기(정체감 vs 정체감 혼란, 성실 vs 거부)
6. 성인 초기(친밀감 vs 고립, 사랑 vs 배척)
7. 성인기(생산성 vs 침체감, 배려 vs 거절)
8. 노년기(자아통합 vs 절망, 지혜 vs 경멸)

IV.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은 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된다는 프로이드의 관점을 받아들여 인간의 행동이 세 가지 사회적 충동(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유능성에 ․대한 욕구,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I. 자아와 자아정체감

1. 자아

개인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수적인 기본적 기능을 수행하는 성격의 일부분으로, 인간이 사회 속에서 적극적인 태도로 자신만의 자율성을 갖고 활동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에릭슨은 특히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자아(ego)의 뿌리는 사회조직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초기 아동의 경험이 개인의 성격 형성을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 일평생 지속적으로 형성되며, 초기 경험의 상처 또한 좋은 환경과 사회적 관계를 통해 회복될 수 있다는 전 생애 자아발달을 제시함으로써 프로이트의 심리 ․ 성적 발달단계의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발달단계의 위기 해결이 건설적이고 만족스러우면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자아가 형성되고, 각 단계에서 위기 해결이 잘 안 될 때 갈등을 겪으면 발달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자아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징,발달,자아정체감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 위기,극복,적용상유의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개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위기와 극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상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징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발달1. 제 1단계: 신뢰감대 불신감2. 제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및 회의감3. 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 제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5.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에릭슨은 자아심리학자로 인격은 프로이트의 주장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기초된 성 심리 발달보다는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즉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인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물론 에릭슨이 프로이트의 입장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생각을 더욱 확장시켜서 인격의 형성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목차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제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2. 제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3. 제3단계(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4. 제4단계(5~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5. 제5단계(12~20세, 청소년기) : 정체감 대 역할혼미6. 제6단계(20~24세, 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7. 제7단계(24~65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8. 제8단

  •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에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로 설명하시오
  • - R E P O R T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에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이론체계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프로이트와 에릭슨은 발달심리학에서 인간의 정신세계를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발달심리학은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모든 발달적 변화를 과학적인 방법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I. 서론 1II. 본론 1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 에릭슨의 인생관 23. 발달 8단계 2(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2(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 3(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3(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3(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 4(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