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국내 기업의 브랜드경영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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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코리아데이터네트워크(KDN)'에서 2004년도에 조사한 결과자료를

바탕으로 국내기업 브랜드경영 실태, 브랜드경영 투자현황,

브랜드 전문인력 현황, 디자인 전문인력 현황, 브랜드경영 마인드 현황

등을 심도있게 분석,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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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내 기업의 브랜드경영 현황

1. 서 론

2. 조사 배경
- 국내 기업의 브랜드경영실태 조사필요성
- '코리아데이터네트워크(KDN)'에서 조사

3.조사 결과
- 브랜드경영실태, 기업의 일반현황, 브랜드경영실태,
브랜드경영 투자현황, 브랜드경영 전문인력 현황 분야 조사결과
<도표1> 기업실무자 설문조사 내용

1 브랜드경영 실태
-브랜드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지각하는 인지 정도
-CEO를 포함한 임원들의 브랜드경영에 대한 관심 정도
-자사만의 브랜드경영 매뉴얼이 구축정도-
-브랜드 아이덴터티 구성요소인 브랜드 네임, 로고,
심벌, 패키지 디자인 등에 대한 독창성 평가
-브랜드경영과 관련하여 브랜드전략수립, 실행, 예산집행
-브랜드경영 전담조직 내의 전문인력현황

2. 브랜드경영 투자현황
1> 브랜드경영 투자의 필요성
2> 국내 브랜드경영 투자 현주소와 문제점
<도표2>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계획이 없는 이유 -분석
<그림1> 국내 브랜드관련 컨설팅 기관의 문제점

3. 브랜드 전문인력 현황
- 조사대상기업의 브랜드관련 인력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4. 디자인 전문인력 현황
-'국내 기업이 어떠한 조직을 구축하고 있으며,
디자인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결과분석

4. 디자인 전문인력 현황

5. 브랜드경영 마인드 현황

6. 결론 및 시사점
- 컨설턴트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마케터에게 조언한 것



본문내용
1. 서 론
브랜드와 관련된 연구자료나 책자를 살펴 보면, 국내 기업이 브랜드경영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CEO의 브랜드경영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전담부서 구축 이 미비하거나 네이밍이나 디자인 개선이 브랜드경영이라고 생각하고, 브랜드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관련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국내 기업의 브랜드경영에 있어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를 심층 분석해 보았다.
2. 조사 배경
세계 초일류 기업들은 저마다 브랜드중심경영을 외치면서 오래 전부터 브랜드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으며, 시장의 세계화라는 혹독한 경쟁환경 속에서 승리의 주역이 되고 있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자사의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부쩍 눈에 띄고 있다. 삼성전자나 LG전자 등과 같은 일부 국내 대기업들도 일찍이 글로벌 브랜드의 기치 하에 경쟁력 있는 브랜드 개발 및 육성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커다란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브랜드 전문조사기관인 브랜드채널의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브랜드 영향력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가 각각 1, 2위를 차지하여 유수의 브랜드를 앞지르는 쾌거를 이루는 등 한국기업의 브랜드 경쟁력이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2003년 1월 한국생산성본부가 국내 511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국가 브랜드가치를 제고하는 원동력이 되는 국내 기업의 브랜드경영실태는 선진국에 비하여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경영의 기반이 되는 브랜드경영 전담부서가 구축된 기업은 약 28%로 일본의 42%(2002년 6월 日本經濟産業省 발표)에 비하여 저조한 수준에 있으며, 이중 절반 정도가 담당 인원 3명 이내에 있는 실정이다.
매일경제신문과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공동으로 연구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나라가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달성하려면 세계적인 기업이 적어도 7개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일부 대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지금 우리의 경제는 그 앞날이 결코 밝지 만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은 각 산업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다방면으로 실행해야 하며, 이를 위한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가 바로 시장경쟁력이 높은 일류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경쟁력이 있다는 것은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그 무엇'인가를 소비자가 느낄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결국 일류브랜드는 우수한 품질에 더하여 다른 브랜드가 지니고 있지 않는 무형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출발로서 우리는 브랜드에 대한 제반 활동이 투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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