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고에 대한 스키너, 촘스키, 피아제,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하고 각 이론의 근거의 실제 예를 하나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와 사고에 대한 스키너, 촘스키, 피아제,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하고 각 이론의 근거의 실제 예를 하나이상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에 대한 스키너, 촘스키, 피아제, 비고스키의 이론 비교
2. 각 이론 근거의 실제 예
1) 스키너
2) 피아제
3) 비고스키
4) 촘스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에 대한 스키너, 촘스키, 피아제, 비고스키의 이론 비교
언어와 사고에 관한 거시적인 입장은 언어와 사고는 관련성을 갖고 발달하고 영유아의 행동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스키너와 피아제의 주장과 언어발달과 사고의 발달은 각각 독립적이라는 촘스키와 비고스키의 주장이 대립된다. 구체적으로 스키너와 피아제의 차이는 우선 스키너는 사곧와 언어 발달을 일반 학습
.
.
2. 각 이론 근거의 실제 예
1) 스키너
유아가 옆에 있던 물건을 우연히 건드리자 딸랑이 소리가 났다고 가정해 보자. 이 유아는 소리가 난 쪽을 쳐다보고 딸랑이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이와 같이 우연히 일어난 반응이 몇 차례 계속되고 나면 이 유아는 소리를 내는 장
참고문헌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9
- 오현선, “Thinking Science 활동에서 초등 과학 영재의 성격이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대, 2011
- 정남미,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2013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영아기 언어발달특징의 예를 들고 지도방안에 대한 생각을 제시
  • 언어지도 영아기 언어발달특징의 예를 들고 지도방안에 대한 생각을 제시목차 Ⅰ 언어의 정의와 연구방법1)언어란 무엇인가?2)언어의 연구방법Ⅱ언어발달이론1)학습 및 사회학습이론2)렌네버그와 촘스키의 이론3)인지발달이론Ⅲ언어발달 단계1)언어 이전의 단계1. 분화되지 않은 울음2. 분화된 울음3. 옹알이4. 자기 소리 모방5. 타인소리모방2)유아기의 언어발달1)한단어 단계2)두단어단계3)문장의 발달Ⅳ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영유아교수방법론언어-문자 지도목차Ⅰ. 서론1. 언어의 특성2. 언어의 기능3. 언어 교육의 의의4. 언어 교육의 목표Ⅱ. 이론1. 음성언어 발달 단계2. 언어 발달 이론3. 언어와 방언의 차이Ⅲ. 교수-학습 방법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영역간의 통합교육3) 일상생활에서의 통합교육 2. 듣기: 수용적 구어학습1) 도서영역/시청각 매체의 활용2) 책 읽어주기/ 큰책3) 유아에 대한 동화 구연4) 동시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 유아기 발달단계와 특징
  • 사고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게 되어,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예절교육, 인성교육 등이 이 시기에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근거가 있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2) 배뇨기능프로이드는 유아기를 정신적 에너지나 만족의 원천이 주로 항문과 요도에 있다고 생각하고 항문기(anal phase)라고 불렀다. 대개 만 두 삶이 되면 자신의 몸에서 나오는 어떤 것(대 ․ 소변)이 부모에게 어떤 반응을 불러일

  •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목차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I. 인지발달1. 전조작기 사고1) 상징적 사고2) 직관적 사고3) 자아중심성4) 비가역성5) 물활론적 사고6) 꿈의 실재론2. 인지발달에 따른 변화1) 기억력 발달2) 개념발달3) 창의성 발달II. 언어발달1. 언어획득이론1) 행동주의이론2) 생득주의이론3) 상호작용

  • 유아기, 아동기(학령기) 인지발달
  • 각하기 시작한다. 게다가 유아는 시계나 청소기와 같이 일상생황에서 활용되는 기계의 조작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사물의 모양, 색, 크기, 용도 등에 따른 분류, 범주화하는 능력이 발달하나 복잡한 분류는 잘 하지 못한다. 그리고 수에 대한 기본개념에 있어서는 10 이내의 수에 대해서는 형성이 되어, 일상생활에서 수를 활용하기 시작한다.(1) 전조작기 사고피아제는 유아기를 논리발달의 전조작기라고 하였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