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언어습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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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

파블로프 , Ivan Petrovich Pavlov

파블로프의 학습이론

언어습득에 적용

스키너

스키너의 학습이론

언어 습득에 적용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반론

2) 생득설

촘스키( N. Chomsky )

3) 사회적상호작용론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주의 습득 이론

비고스키

비고스키 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유사점과 차이점

워프 Whorf, Benjamin Lee

워프의 Sapir-Whorf 가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별다른 노력이 없이도 4세 경에 문법이라 불리는 복잡한 언어 시스템을 거의 다 습득하게 된다.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고, 의문문을 만들고, 적절한 대명사를 사용하고, 부정문을 구사하고, 관계절을 만드는 등 문법의 통사적, 음운록적, 형태론적, 의미론적 규칙을 가용할 수 있다. 아동은 어떻게 이러한 복잡한 구성을 가지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인가? 많은 아동언어 연구자들이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자 연구하여 왔지만 어느 누구도 언어습득 과정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었다. 아동의 언어습득에 접근하는 방법은 언어습득의 어떤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는가에 따라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우리는 아동의 언어습득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접근, 생득론적 접근, 상호작용론적 접근, 이 세가지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은 언어습득의 창조성을 부정하고 경험을 중시하여 자극에 의한 수동적 반응으로 언어가 습득된다는 이론이다. Watson은 자극과 반응에 의하여 조건화되는 것이 학습이라고 보았고 인간의 모든 행위는 자극에 대한 생리적 반응의 절차에 따르며 그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개입된다고 보았다. 이런 인과관계는 언어습득에도 적용이 된다고 보았다. 또Thorndike는 학습에서 동기와 보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연습의 효과와 준비성의 원칙을 강조했고 Hull도 반응에 적절한 강화가 동반되어야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경험주의 대표학자인 Skinner는 언어행위는 언제나 자극에 의하여 조종되며 강화를 통하여 실현된다고 보고 언어습득은 자극과 반응이 결속함으로써 도출한 다고 보았다. 그는 또한 모방을 언어습득의 중요한 방책으로 수용했으며 습관의 원칙, 강화의 원칙, 단순화의원칙 등 세가지 학습원칙으로 경험적 이론을 강조했다.

→강화, 조건화, 상/벌, 언어적 행동-모방과 반복 강조

파블로프 , Ivan Petrovich Pavlov

러시아의 생리학자.
조건반사에 대한 개념을 발전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파블로프는 굶주린 개가 전에 먹이광경과 연관시켰던 종소리에 반응하여 침을 분비하도록 훈련시켰다. 그는 조건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인간의 행동을 신경계와 관련시킨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와 비슷한 개념적 접근을 전개시켜나갔다. 1904년 소화액 분비에 관한 연구로 노벨 생리학ㆍ의학상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박경자, 『언어습득 연구 방법론』, 고려대학교(1997)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서울: (주)民音社, 1992
김방한 外, 『일반언어학』, 서울: 형설출판사, 1982
하길종, <언어습득과 발달>, 국학자료원, 2001.
Berk Laura,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비계설정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창지사, 1995.
Bodrava Elena,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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