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할의 본질(교사역할의 개념과 특성, 교사의 역할갈등, 교사의 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 역할의 본질

I. 교사 역할의 개념

II. 교사 역할의 특성
1. 몬테소리 유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2. 피아제 유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III. 교사의 역할갈등

IV. 교사의 과업
본문내용
교사 역할의 본질

1) 교사 역할의 개념

역할은 "행동과 태도의 포괄적 경향을 나타내며,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을 처리하는 전략을 구성하고, 하나의 실체로서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인정되며, 여러 개인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사회에서 인간의 지위를 결정하고 확인하는 주요 근거"로 정의되고 있다. ' 역할은 한 개인이 특정 직위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그 사람과 관계있는 행동에 대해 갖는 이미지이다. 역할은 사회의 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 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유형을 의미한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신분적 지위, 지위에 관련된 행동의 유형, 기대되는 직업적 활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교사의 역할은 교사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며, 교사들이 해야 한다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포괄적인 행동방식이다4 교사의 역할은 사회적으로 교사들이 수행해야 한다고 인정함과 동시에 교사들 스스로가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포괄적인 행동양식이다. 그리고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활동이다.
유아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일은 교실에서 유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에 초점이 주어지나, 유아기관 차원이나 부모관계 및 지역사회관계 차원의 역할도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육색사고모자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토론학습지도 분석
  • 특성4. 도덕과 학습지도 일반적 절차5. 통합적 접근의 도덕과 학습지도의 일반적 절차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Ⅱ. 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1. 협동학습지도의 정의2. 협동학습지도의 원리3. 협동학습지도의 다양한 방법(구조)Ⅲ.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1. 개념2. 적용3. 방법1) 문제 상황 선정2) 학습 조직 구성3) 보조 교사 활용4) 시간 계획4. 역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1) 정의2) 유형3) 비교6. 귀인이론1) 정의2) 구분3) 특징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1. 발달의 원리2. 발달 단계3. 발달 과업4.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1. 성격(Personality)1) 성격의 개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정의,발달, 교육사회학의 교육행정,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사상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분석
  • 역할을 잘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사려 뽑는 선발기능을 주장했다. 그러나 갈등론자들은 교육은 기본적으로 지배집단의 도구로서 그들의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이념주입 또는 교화와 사회불평등구조의 재생산과 합리화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하며 기능주의적 설명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한편 상대적 자율론자들은 앞의 두 이론이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교육이 기존체제를 있는 그대로 존속시키는 데에 기여한다고 설명하는데 있어 아무런 차이가 없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교사회사업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는 하였으나 도입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부가 아직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것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