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및 광고] 속담으로 풀어본 한국 마케팅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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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론

신제품을 출시하는 날, 그 제품의 개발, 제조, 마케팅, 홍보, 영업 등에 관여했던 직원들은 숨을 죽인다.
“시장에서 반응은 어떨까? 대리점에 부탁해서 진열을 잘해달라고 했는데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제 출시한 신제품의 고객 반응은 어떤지.. ”등등 제품을 출시하고 난 후 기업은 소비자의 행동에 관해 매우 주위를 기울이며 어떻게 해서든 고객의 지갑을 열어보려고 안간힘을 쓴다.
이 세상을 움직이는 여러 가지 힘 중 가장 강력한 것은 ‘소비자’의 힘이다.
하루에도 수천개씩 새로운 제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 먼저 소비자의 마음 속에 그 제품을 자리 매김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하지만 국가마다 국민들의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 국가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식이 필요하다.
그동안 외국의 법칙들을 가져다 많이 사용했지만 앞으로는 한국 소비자만의 공통 특징들을찾아 이해하고 이러한 특수성에 맞춰 법칙을 만들어 적용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럼 이제부터 한국인의 특성이 잘 베어나는 속담으로 풀어본 4가지 ‘한국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www.dongapat.com
www.jisig.com
www.moneyscout.com
www.daesang.co.kr
www.dongsub.co.kr
www.orionworld.com
www.cine21.co.kr
속담풀이집
100억짜리 기획력,
한국의 부자들이 철저히 지키는 8가지 원칙
혁신유통기업의벤치마킹
여보 우리 장사해요 (2004 창업)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헤럴드경제
굿데이
이데일리
브랜드마케팅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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