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sk의 조직구조와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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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조직문화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 구성원과 조직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조직(기업)문화는 한 조직에 있어 창립 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구성원의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특성 등을 포괄하여 말하는 것이다.
조직 문화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로 이것이 구성원들에게 폭넓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그 기업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며,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사기나 경영성과 면에서 우수한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구성원들의 공유가치는 그 기업의 비전과 이념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이것이 올바른 기업문화정립의 핵심이 되고 있다. 조직 문화는 일반적으로 설립자의 사명 또는 비전을 반영한다. 즉, 최고경영자의 경영이념, 철학, 사고방식 등이 기업전체에 반영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예로, IBM의 Thomas Watson과 연방신문의 Frederick Smith를 들 수 있다. Watson은 1965년에 사망했지만, IBM의 연구개발, 품질, 종업원의 복장, 그리고 보상정책에 대한 그의 견해는 아직까지도 IBM에서 명백하게 존재하고 있다. 연방신문의 경우, 특유의 적극성, 위험감수에 대한 능동성, 혁신과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은 설립자인 Smith가 연방신문을 창립한 이래 줄곧 지향해 온 중심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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