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 다중지능이론의 장단점과 수업적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12 / 2015.10.12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다중지능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에의 적용과 이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다중지능이론이란?

2. 다중지능이론의 출현
1) IQ 검사
2) IQ 검사의 한계점
3) EQ(정서지능)
4) 다중지능이론의 출현

3. 다중지능의 이론의 기초 및 준거

4. 다중지능의 종류
1) 언어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지능 (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인간친화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7) 자기성찰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친화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5. 다중지능이론의 장단점

6.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용
1) 교육적 효율성
2) 효과적인 교수방법
3) 교육 적용에서의 오해

7.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1)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함의
2)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및 유의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다중지능이론이란?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검사는 언어적 능력과 논리적 능력을 중요시 하는 필답검사 형태의 도구에 의해 측정되어 왔다. 그러나 Gardner(1983)는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또는 특정한 문화적 상황에서 생성된 결과를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기초로 하여 생물학적, 문화인류학적 증거를 들어 지능에 대한 아홉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이 기준에 따른 인간의 여덟 가지 지적 능력을 설정하였다. 여덟 가지 지능 영역은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창조하고 수행해내는 특성을 지닌다. 모든 인간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여덟 가지 독특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높은 IQ 검사 점수를 획득하지 못한 사람이라도 여덟 가지 지능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 심리학자들이 지능을 단일한 실제로 보는 것은 옳지 않으며, 교육자들이 학생들을 똑똑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으로 구분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즉, 한 영역에서 천재도 다른 영역에서는 열등아일 수 있기 때문이다. Gardner는 인간의 이런 여덟 가지 지적 능력들에 대한 동등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사람들이 흔히 언어적인 지능과 논리적 지능을 영리한 것의 기준으로 여기며 그 밖에 다른 지능은 재능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는 지능을 재능이라 불러도 문제가 없다고 하였고, 소위 우리가 지능이라고 일컫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은 재능, 능력, 정신 기능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다중지능 이론은 Piaget와 마찬가지로 발달의 개념에 기초하지만, 각 지능은 유아기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논리-수학적 지능은 매우 빨리 발달하고 또 매우 빨리 사라지기도 하며, 개인이해 지능은 삶을 통해 점차적으로 발달한다.
참고문헌
권덕원 외,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2011.
김양현,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1999.
김재춘,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12.
박효정,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1999.
석문주,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과 실천, 음악교육연구, 2002.
신명희,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양서원, 2006.
이영만, 다중지능을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양서원, 2006.
장현오, 다중지능 이론과 미술교육, 미술교육이론의 탐색, 도서출판예경, 2004.
한석우, 입체조형 이론과 실제, 미진사, 1991.
Gardner. H, 문용린 역, 다중 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1.
Gardner. H, 문용린.유경재역, 『다중지능』 웅진 지식하우스,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논하라 781. 지능의 개념과 이론 78(1). 지능의 개념 78(2). 지능의 이론 78(3). 새로운 지능 이론 78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4).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 852. 지능이론의 활용 85(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수업설계의 분석2) 수업 과정의 분석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전통적 방법1. 직관적 판단법2. 목견적 관찰법3. 일화 기록법4. 점검표와 평정척도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체계적 방법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기록하기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1) 학업몰두도(At Task)2) 말의 흐름3. 시각적 관찰1) 신체적 움직임(Movement Pattern)2) 범주 빈도 도구(categorical frequency tools)4. 행동지표(performance indicator tools) 관찰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지표

  • [교육]다중지능 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 지능을 분류하였다. 각 지능이 나타나는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학생별로 우수한 지능을 발견하여 이 지능을 활용하여 가르칠 경우 수업효과가 높아진다. 이 이론에 근거한 수업을 실시할 때 문제점은 학급 크기 및 학생별로 우수한 지능을 어떻게 발견하는가 하는 측정문제와 서로 다른 지능의 표현 형태로 수업내용을 재구성하는 교사의 창의성과 많은 수업준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 수업의 성패는 교육과정의 구성, 평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분석법은 우선 현재 상태와 기대되는 상태 사이의 차이점을 사정하고, 차이점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조작자 탐색을 한다. 마지막으로 결과의 평가라는 단계를 거친다.* Resnick과 Glaser 모형에서 학습자는 부가적 단서를 찾기 위해 문제 정의와 환경 탐색 사이를 앞뒤로 이동한다. 대조적으로 Newell과 Simon의 모형은 단계마다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적용된다.그래서 하위 목표가 사용된다.4. 수업을 위한 원리정보처리 이론에서 교수 원리를 도출하는 데

  • 다중지능 이론과 아동 교육의 관계
  • 다중지능 이론과 아동 교육의 관계 Ⅰ. 머 리 말 Ⅱ.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Ⅲ. 다중지능의 종류 Ⅳ. 아동의 다중지능 평가Ⅴ.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에 적용Ⅵ. 맺 음 말Ⅰ. 머 리 말 사전적으로 IQ(intelligence quotient)는 지능 발달 정도를 검사하여 수치로 피험자의 정신 연령을 나타내는 일종의 지적 능력 판단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우리사회에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적 능력을 검사를 이용한 검사만으로 판단한다는 것이 끊임없이 논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