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지도]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특징, 영역, 필요성 고찰과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징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1.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4.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필요성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Ⅶ.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1. 자녀 진로 설계
2. 자녀의 지능 계발

Ⅷ.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중지능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하여 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연령과 다양한 계층에 대하여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도시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과 농촌에서 자란 아이들에게 사용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나이, 성숙 정도,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지적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야 함을 나타낸다.
다중지능이론은 심리학 분야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학교교육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지금까지 학교에서는 일부 학생들은 강점을 갖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여겨왔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별 그룹 또는 반 편성을 해왔다. 그러나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들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all children have strengths)"는 것을 인식시켜 주었다. 지금까지 교사들은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하고 가르쳐왔으며, 그 교육과정에 학생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하지만, 다중지능이론은 교육과정이 학생에 맞게 개발되는 학생 중심의 교육모형을 제시하였다. 언어적 수단에 의지하여 어떤 정보와 기능을 습득했는가를 학생들에게 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통해 그들이 배운 것을 드러내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도 제시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들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다. 다중지능이론이 함의하고 있는 여러 측면을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있지만, 이들을 정리해보면, 수업설계(lesson design), 통합주제단원(interdisciplinary units), 학생들의 프로젝트(student projects), 포트폴리오적인 평가(assessments), 도제식 교육(apprenticeships)의 모습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Campbell, 1997).
참고문헌
▷ 김명희 외(1999),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 류지영(2004), 다중지능이론의 영재교육에의 적용, 교육과정연구 22, 한국 교육과정학회
▷ 정대현(2003), 유아용 다중지능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효경(2004),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밀리언 하우스
▷ 황윤한(2000),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 교육전남
▷ Howard Gardner,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인간 지능의 새로운, 김영사
▷ R.J Sternberg·D.K.Datteran(1998), 지능이란 무엇인가?, 상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과학적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교육과정을 이루는 세번째 요소는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이론화 및 성공적인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본 연구의 범위는 개발 년대를 대표하는 경제기획원-재무부체제의 조직개편을 (사례1)로 하고, 김영삼 정부의 재정경제원으로의 개편과정을 (사례2)로, 그리고 김대중정부의 제1, 2차 중앙재정기구의 개편과정을 각각 (사례3), (사례4)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과정상의 특징, 내용과 전략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학습부진 등의 이유로 미국의 20대 도시에 거주하는 50만 명이상의 청소년들이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있다.따라서 이 법은 미국의 모든 아이들로 하여금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불이익당한 학생들과 여유 있는 가정의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학업성취에 있어서의 격차를 줄이고자 마련되었다. 즉 학생들 간의 학력차를 감소시키고, 융통성을 제공하며, 부모에게 많은 선택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통해 미국의 교육개혁을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분석1.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교육 방법1.1. 머리말1.2. 시교육,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1.1.1. 시교육에서의 중핵 텍스트1.1.2. 시교육에서의 다중 접근1.3.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이론적 배경1.3.1. 심리적 배경 : 시교육 경로로서의 복합 지능1.3.2. 물리적 배경 : 시교육 체제로서의 컴퓨터 기반 문학 수업1.3.3. 수업 형태 : 시 교수․학습을 위한 소집단 활동1.4.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실제1.4.1. 수업 실천의 변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MI)은 미국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만든 이론이다. 인간의 지능이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로 이뤄져 있다는 이론으로, 기존 지능지수(IQ)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는 인간의 지능이 언어논리수학음악공간신체운동인간친화자기성찰자연친화 지능 등 모두 8가지로 구성돼 있다고 주장한다. 각 지능은 두뇌의 각각 다른 영역을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