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개념정의,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한국(우리나라)에서의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I.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명명
1. 교육사회학의 기원
2. 교육사회학의 명명

II.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적 사회학
2. 교육의 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
4. 새로운 패러다임

III. 한국에서의 교육사회학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I.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명명

1) 교육사회학의 기원

교육사회학에 대한 최초의 현대적 관심은 1883년 L. Ward의 역동적 사회학(Dynamic Sociology)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1889년 J. Dewey의 "학교와 사회" (The School and Society)라는 저서가 출간됨으로써 이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게 되었다. 한편 E. Durkheim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와 동일한 개념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E. Durkheim의 공헌을 인정하여 그를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라고 일컫기도 한다. 당시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을 가지고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 기술이고 사회통제의 한 수단이라고 본 K. Mannheim도 교육사회학의 출발에 공헌을 했던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을 수 있다.
공식적으로 교육사회학이 교과목으로 개설된 것은 1907년 미국의 H. Suzzallo에 의하여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이라는 강좌가 개설된 것이다. 그 후 더욱 확산되어 1920년대에 미국에서는 200개 가까운 대학에서 이 강좌를 개설하였다고 한다. 이후 교육사회학은 교육학과 사회학의 두 영역을 오가면서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되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 경영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정의 → 구체적 정보요구사항 결정 → 타당성 조사 → 경영자의 승익획득 7. 선택안의 평가순서는 선택안 파악 → 선택안 평가 → 경영자의 승인획득이다. 설계단계는 경영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8. 정보시스템은 통신, 의사결정, 전문가시스템의 활용, 업무활동, 제품 등에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시스템은 초보자에게 반복적으로 교육을 해야 하는 업무지만, 한 두시간 내에 처리해야 될 업무에 가장 효과적이다. 업무활동을 향상시키는 방법 : 능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13. 사회과에서의 기능교육제 4부 사회과교육의 평가 14. 새로운 평가 방법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첫 번째로는 사회과 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 평가 등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즉 민주시민의 양성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

  • 은퇴한 도시노인의 주관적 행복감에 관한 연구 은퇴 도시노인 주관적 행복감 유형
  • 교육프로그램을 받으신적이 있으십니까?12은퇴 전에 미리 세웠던 노후 준비가 잘 되고 있으십니까?13현재 선생님의 건강상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14은퇴 후 가족(배우자, 자녀, 친인척 등)과의 관계에 만족 하십니까? 예) 의사소통, 숙련감, 가족존중, 재정적 안녕 등14-1자녀의 수는 몇 명입니까?( 명)15결혼하지 않은 미혼자녀가 몇 명 있으십니까? 있으시다면 16-1문항으로16결혼하지 않은 미혼자녀가 결혼을 한다면 선생님의 주관적 행

  • 요약 사회계급론 공제욱 저 출판사 한길사
  • 한국의 전형적인 주변부자본주의론자들이 끌어낸 결론은 대개 다음과 같다. 첫째, 제 3세계 사회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중심부자본의 논리에 의해 움직이는 세계자본주의의 메카니즘이다. 초과이윤 수취를 위한 주심부에 의한 주변부의 종속화는 주변부자본주의의 파행성기형성탈구성으로 현상된다. 둘째, 한국사회 계급구조의 주변부적 특질은 도시비공식부문의 비대화와 주변적 계급의 광범성, 농촌의 소생산부문의 온존

  • 종교사회학 이론과 현대사회 문제 -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 사회적 기능, 사회변화, 종교 조직의 변화, 현대의 사회문제
  • 성격을 한 세대 이상 유지하지 못하고 교단으로 변질되고 만다.1-4) 베커교회, 종파, 교단의 개념을 사용하더라도 모든 종교 집단들을 무리없이 구분할 수는 없다. 현실적인 종교 집단 가운데는 이러한 세 가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들이 또 발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학자 베커는 새로운 개념인 제의 운동(cult movement)을 도입하였다.제의 운동은 대략 두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는데 1.사회 안에서 새로이 탄생한 혼합 종교와 2.외부에서 도입된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