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의 종교성에 대한 관점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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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는 그 정체성과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사회제도 중 하나이다. 이는 사회복지가 학문적으로도 종합 학문적 성격이 강한 점, 역사적인 발전과정에서 다양한 동기가 작용하였다는 점, 그리고 현재까지도 사회복지를 지탱하고 있는 존재의 근거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 등에 기반을 둔다. 그 중에서 현재 한국에서의 사회복지를 생각해볼 때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매우 큰 비율로 그 설립 배경에 종교기관이나 단체가 자리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사회복지 활동과 종교적인 활동이 어우러져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와 종교의 조합은 갑작스레 일어난 일이라기보다는 사회복지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태동에서부터 종교성이 가미된 채 현재까지 흘러왔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사회복지 계에서 종교성을 드러내는 경우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에서 종교의 영향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기도 한데, 이러한 영향력에 반비례하여 실제 종교적인 영향력이 어떤 방식으로 미치고 있는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나 보고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하지만 복지관에서 종교성이 드러날 때 그것은 복지관 전체의 가치관이나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곧 개별 전문가들의 가치관을 조직의 가치관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력이 표출되게 된다. 가치관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것에는 채용 과정, Ct.와 기관의 관계, 관련기관 간의 연계 등이 있다. 반면, 종교 기관이나 단체에서 복지관의 설립과 운영에 참여하였을 경우 이는 우선적으로 복지관의 인적물적 자원 제공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점들에 대한 이해 또한 이루어져 있지 않아 복지 계에서의 종교의 영향력은 장점과 단점 모두 전혀 파악이 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제반 현실들은, 사회복지의 정체성 혹은 복지기관의 정체성을 밝히는 과정에서 온전함을 기하지 못하였던 원인으로 작용하였고 방향제시에서도 다소간의 의견 차이를 보이거나 의견 정립을 불가능하게 하였던 원인이 되어왔다. 또한 이미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관리와 체계정립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종교기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 유대를 전혀 관리하지 못하고 있었던 실정이다. 하지만 본 장에서 가장 중요시 여긴 부분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 나가기에 앞서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기관의 정체성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고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것인가 하는 관점 정립조차도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사회복지와 종교와의 결속은 사회복지의 탄생에서부터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정체성의 한 부분을 종교가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현재는 사회의 제반 제도들이 각각의 분야를 더욱 더 제도화, 전문화 시키고 있는 상황이며 더욱이 정체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사회복지의 경우 그 정체성을 명확히 만들어 나가려 노력하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이 때, 지금까지는 논의되어 오지 않았으나 앞으로의 사회복지를 만들어 나갈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항목이 복지관의 종교성이 될 것이며, 이에 대한 이해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기 정체성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처럼, 본보고서는 그 영향력에 비해 최소한의 관점조차도 정립되지 않은 복지관의 종교성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이는 사회복지와 종교가 함께 발전해온 역사를 객관적 사실로서 뿐만 아니라, 어떠한 필요성과 의도가 작용했는지 맥락을 짚어보고자 하며 그러한 과정에서의 장단점 및 딜레마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복지관의 종교성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관점을 정립할 수 있는 반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변동과 종교 이원규, 2006, 《종교사회학의 이해》, 547~598pp.
본 장에서 종교의 세속화라는 주제를 다루는 것은 복지관의 종교성 문제를 복지의 입장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종교의 입장에서도 어떠한 맥락에서 현 상황까지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쌍방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 산업 세속사회와 종교
산업화된 세속사회는 매우 역동적이다. 특히 과학과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모든 생활양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적 분화와 다원화, 그리고 전문화와 제도화가 크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회변동 상황은 종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우선 종교적 상징체계는 종교조직의 다원주의 성격 때문에 크게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제는 어떠한 단일한, 그리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종교적 상징체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초월적인 종교영역과 세상적 영역 사이의 이분법 개념은 점차 배격된다. 종교적 행동체계에서도 세속사회의 종교는 현세에서의 행동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제 종교는 사회행동, 사회정의, 조직화된 인류애적 활동, 기업, 전문적, 정치적, 가족적 활동에서의 윤리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세속사회에서의 종교의 조직은 분화되어 있고 다원적이다. 멤버가 되는 것은 자발적인 기초 위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종교의 기능에 가장 두드러진 변화가 생겨난다. 세속주의의 성장과 제도적 분화는 종교의 통합기능을 크게 약화시킨다. 세속적인 가치체계와 제도들의 발달은 종교가 전통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커다란 경쟁자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경환 외 5명, 2001~2003, ‘사회복지지출 추계를 위한 한국종교계의 사회복지시설지원금 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원규, 2006,《종교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종교사회복지포럼, 2003,《시민사회와 종교사회복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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