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이론과 현대사회 문제 -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 사회적 기능, 사회변화, 종교 조직의 변화, 현대의 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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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학 세미나〕
종교사회학 이론과 현대사회 문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
1) 사회 진화론
2) 경제 결정론
3) 기능주의 이론
4) 종교의 세속화와 사유화 이론
2. 종교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3. 종교와 사회변화
1) 전통적 견해
2) 구조적 접근을 통한 설명
4. 종교 조직의 변화
1) 고전적 이론
2) 종교집단의 구분
3) 종교 조직체의 변화
5. 종교와 현대의 사회문제
1) 낙태
2) 인간복제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사회학은 종교를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종교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려 한다. 종교가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의 의미는 종교가 사회 안에 존재하는 실체라고 인정하고, 사회를 구성하는 여타의 사회적 현상들과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하나의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다. 물론 종교에서 중시하는 신앙심은 개인 안에 있는 것임에 틀림없으나 동시에 동일한 종교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하나의 집단이나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사회를 떠난 종교현상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학적 관점을 부인하고 반대하는 견해도 존재한다. 이들은 종교적인 믿음이나 경험은 일상생활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것이라고 보려는 경향을 갖는다. 이들은 종교는 초자연적이고 초월적인 진리를 담고 있으므로 정치, 경제 등의 사회현상과는 분리되어 있고, 그것들에 영향을 주지도 받지도 않는 순수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견해를 갖는 사람들은 종교를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불경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견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간주하고, 종교의 본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와 상관없이 종교의 사회적 측면을 인정하고, 이 사회적 측면이 다른 사회현상들과 어떤 상호관련성을 갖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종교의 기원과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견해
1) 사회진화론
사회진화론은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의 영향을 받은 사회과학의 이론으로 초기의 사회과학자들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진화론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사회진화론자 혹은 사회 다윈주의자들은 적자생존, 자연도태의 생물학적 진화의 원리를 가지고 종교의 기원문제를 탐구하였다. 이들은 만일 종교의 기원이 밝혀질 수 있다면 종교 자체의 본질과 인간의 종교적 본능의 근거를 발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견해를 가진 대표적인 학자로는 실증주의적 입장에서 사회학을 연구하기 시작한 콩트, 본격적으로 종교에 진화론을 적용한 스펜서 스펜서는 종교현상도 진화론의 영역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한 최초의 학자이다. 그는 영(ghost)에 대한 믿음이 영혼이나 신에 대한 믿음보다도 먼저 발생하였다고 보았다.
, 정령신앙을 종교의 기원으로 본 타일러 타일러는 종교진화론을 본격적으로 전개한 학자이다. 그는 인류학파의 영국대표로 인정되며 정령숭배 이론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종교는 ‘영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이라 정의하고 이런 믿음은 영혼의 개념에서 파생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문명사회의 종교를 원시 사회에서 전수된 문화적 잔재일 뿐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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