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사회계급론 공제욱 저 출판사 한길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제 1부 사회계급론의 기초개념
(1) 사회계급의 개념 .....................................................2
(2) 자본주의의 사회계급 1. 부르주아지 ...................................3
(3) 자본주의 사회계급 2. 노동자계급 ....................................4
(4) 자본주의의 사회계급 3. 농민, 프티부르주아지 .........................4
(5) 지식인 ..............................................................6
(6) 계급투쟁의 역사 .....................................................7
(7) 국가와 계급 .........................................................8
(8) 계급과 민족 .........................................................8
제 2부 계급이론
(9) 마르크스의 계급분석 .................................................10
(10) 베버의 계급계층이론 ...............................................10
(11) 사회계층론 .........................................................12
(12) 레닌의 계급이론 ....................................................14
(13) 모택동의 계급분석과 계급동맹론 .....................................15
제 3부 사회유형과 계급구조
(14) 선진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구조 ......................................16
(15) 개발도상국의 계급구조 ..............................................18
(16) 사회주의하의 계급 ..................................................19
제 4부 한국사회의 계급구조와 사회운동
(17) 한국사회 계급연구의 동향과 쟁점 ................................... 20
(18) 식민지시대의 계급구조 ............................................. 20
(19) 해방 이후의 계급구조(1945~60) ..................................... 21
(20) 1960년대 이후의 게급구조 .......................................... 22
(21) 지배계급1 제국주의 ................................................ 23
(22) 지배계급2 독점자본가 .............................................. 23
(23) 중소자본가 계급 ................................................... 24
(24) 변혁주체와 민중 ................................................... 25
(25) 민중1 노동자 계급 ................................................. 25
(26) 민중2 반프롤레타리아트 ............................................ 26
(27) 민중3 농민 ........................................................ 27
(28) 민중4 중간제계층 .................................................. 28
(29) 한국사회 민족자본에 대한 제견해 ................................... 28
(30) 청년학생의 계급적 성격과 학생운동 ................................. 29
(31) 한국사회의 계급동맹과 통일전선 .................................... 30
제 1부 사회계급론의 기초개념
(1) 사회계급의 개념
1. 계급의 개념
계급이란 하나의 사회속에서 서로 갈라져 존재하는 대규모의 인간집단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가령 20세기 초 독일의 유명한 경제학자인 슈몰러(Gustav von Schmoller)는 계급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계급이란 일정 정도 폐쇄적인 모습을 갖춘 집단인데, 혈족 및 주거를 근거로 한 것이 아니라 ‘직업 및 노동양식 혹은 소유물과 문화를 근거로 하여’ 또 때로는 ‘정치적 권리를 근거로 창출된 집단’이다.
독일의 저명한 사회학자 베버(M. Weber)는 “계급이란 동일한 계급상태에 있는 개인들의 집단이다... 계급상태는 재산의 배분 혹은 당사자의 사회적 지위 또는 일반적으로 개인적 지위에 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의미에서의 독점적 행위를 하는 전형적인 기회이다.” 라고 하며 ‘행위의 독점’을 강조한다.
레닌은 다음과 같이 계급을 정의한다.
계급은 역사적으로 규정된 사회적 생산체제 속에서 차지하는 지위, 생산수단에 대한 관계, 노동의 사회적 조직 속에서의 역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그들이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는 사회적 부의 몫의 크기 및 그 획득방법이 상이한 사람들의 커다란 집단이다. 계급은 일정한 사회경제체계내에서 차지하는 그들의 지위가 상이함으로 인해 어느 한 편이 다른 편의 노동을 전유할 수 있게 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위대한 시작
2. 마르크스주의 계급론의 개요
마르크스는 “나 자신이 뭔가 새로운 것을 했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점을 입증한 데 있습니다. 첫째, ‘계급의 존재’는 전적으로 ‘생산의 발전에 있어서의 특수한 역사단계’에 규정된다. 둘째, 계급투쟁은 필연적으로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로 귀결된다. 셋째, 이러한 독재는 그 자체 단지 ‘모든 철폐와 무계급사회‘로의 이행을 담당한다......” 라고 정식화하고 있다. 이것은 사실상 마르크스주의 계급론의 핵심내용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우선 계급이란 역사적이며 과도적인 범주라는 것이다. 오랜 시간을 거쳐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이 커지면서, 즉 노동용구의 발달 등 생산력 발전의 결과 인간 생존유지 이상의 부, 잉여를 생산하게 되고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 소유와 그에 근거한 착취를 생산하게 되고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 소유와 그제 근거한 착취가 가능해졌다. 이것이 계급발생의 원인이다. 또 이러한 계급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무장력을 갖춘 특수한 집단 국가가 형성된다. 계급사회는 잉여노동의 수취방식에 따라 노예제 봉건제 자본제 사회로 형태를 달리하며 발전한다. 그런데 자본제사회에 이르러서는 생산력이 전례없이 발전하고 생산은 사회화되어가며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형태는 이것과 점점 모순되어간다. 이러한 모순은 자본가계급과 노동자계급간의 계급투쟁으로 나타나고 마침내 사회혁명에 의해 생산력수준에 맞게 생산수단을 사회화함으로써 해결된다. 이럼으로써 계급도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계급의 발생발전소멸은 일반적인 차원에서 그 누구의 의지와 원망에 의한 것이 아닌 생산력 발전의 귀결인 것이다.
(2) 자본주의의 사회계급 1. 부르주아지
1. 기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하기
  • 사회에서의 양반 및 토호의 발호로 인한 인민 수탈을 예시로 들고 있다. 다산은 국가란 이러한 폐해들을 바로잡아 경영하는 주체로서 정의 하고 있다. 4. Lasswell의 민주주의 정책학 이종수ㆍ윤영진 외 공저,「새행정학」(도서출판 대영문화사, 2005).정절현 저,「행정이론의 발전 -베버에서 오스본까지-」(다산출판사, 2003).최봉기 저,「정책학」(박영사, 2004).강근복 저, 「정책분석론」: 인간의 존엄성 실현Lasswell의 민주주의 정책학을 요약하자면 “

  • A+ 서평 데이비드 리스먼의 고독한 군중을 읽고 나서
  • 사회관계를 이끄는 새로운 망으로 대두된다. 그러니 사회의 성격이 바뀔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저자는 과거에 전통규율이 개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지만 자본주의 초창기에는 내부 지향적 사회로 변화한다고 말한다.즉 부모나 연장자들이 주입시킨 성공의 길을 따르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그 후 다음 단계인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타인 지향적 사회로 흘러가면 이는 논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당연하다고 강조한다.​요약하자면 전통지향

  • 마르크스 경제학의 이해
  • 사회를 이해하는 길이 된다. 아담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의 이론은 각 개인이 합리적으로 행동하면 사회전체도 합리적이 된다는 주류경제학의 기본적 사고방식을 가장 잘 요약하고 있다. 따라서 주류경제학의 이론적 출발점이자 분석의 기본단위는 소비자라는 개인, 기업이라는 개체이다. 이정전, 두 경제학의 이야기, (서울 한길사 1993), p. 60이에 반해 마르크스는 개인이 아닌 계급을 이론적 출발점으로 삼는다. 시장에서의 자유경쟁이 보장된

  • 한국사회문제4A)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저서 는 지금의 청년세대 담론을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2011년도에 출판된 김난도의 가 베스트셀러로 선정되고 청년들 사이에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하면서 이후 출판계를 중심으로 ‘청춘’이라는 단어는 우리 사회의 핫한 키워드가 되었다. 이러한 의 성공은 그 내용과 형식면에서 유사한 수많은 아류작들을 양산해냈다. 그리고 이후에 청춘 콘서트, 청춘 가요제 등 청춘을 키워

  • [고전문학] 박지원과 양반전의 문학사적 의의
  • 출판사, 1994.안대회, 고전 산문 산책, 휴머니스트, 2008. 이종호, 조선의 문인이 걸어온 길, 한길사, 2004.- 참고 논문 -김학성, 양반전의 작품구조와 주제, 人文科學,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9.문찬식, 연암 소설의 연구-양반전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1987.문현경, 박지원 문학연구-생태사상과 국어교육적 활용에 대한 소고-, 동국대학교, 2004.박지예, 연암소설의 선비상 연구- 과 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