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의 분류(교육목표분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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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목표의 분류

I. 지적영역

II. 정의적 영역

III. 운동기능적 영역
1. 심프슨의 분류
2. 해로우의 분류
본문내용
교육목표의 분류

교육목표는 내용과 행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데 내용의 분류는 교육의 진행과정으로 볼 때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과정이 있으니 이때 선정되는 모든 경험은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내용이 되는 것이다. 내용분류는 설정한 교육 목표에 부합된 학습경험의 자료를 논리성, 배열의 전후관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의 조직원칙에 따라 적의 분류하면 된다. 내용은 교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법칙, 가치, 이념, 과정과 절차 등으로 나타난다.
교육목표의 행동분류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미국대학평가 위원회가 주관하여 B. S. Bloom(1956)등이 발달시킨 교육목표분류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육목표 분류학(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은 지적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운동기능적(심리운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으로 되어 있다. 지적영역은 기억 재생 등 단순한 지식의 상기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자료를 결합하여 종합하는 고도의 독창적 창의적 기능 등을 포괄하며, 정의적 영역은 감정적 색조나 정서, 수용 또는 거부의 태도 등이 강조되며, 단순한 주의에서 일관성 있는 인격과 양심까지 체계화되어 있다. 그리고 심리운동적 영역은 운동기능적 영역이라고도 하는데 근육의 운동 기능을 강조한다. 자료나 대상의 조작과 신경 근육적 조정이 요구되는 활동의 체계를 말한다. 분류학은 이들 각 영역을 위계에 따라 체계화하고 구조화 시켜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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