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이론
-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목 차-
Ⅰ. 학자 소개
Ⅱ. 교육목표 분류학의 배경
Ⅲ. 교육목표 분류학의 원칙
Ⅳ. 교육목표 분류학
Ⅴ. 교육목표분류학의 문제점
Ⅵ. 교육목표분류학의 이점
Ⅶ. 참고 자료
Ⅰ. 학자 소개
B.S.Bloom (벤자민 S. 블룸)
- 1913년 생
- 미국 교육심리학자
- 시카코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업적
-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평가받고 있음.
- 인식 영역 분류법을 활용하면 사고력과 독해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하였음. 
- 1960년 중반부터 Caol의 학습 모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것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 정하고 재구성한 수업이론인 `인간의 제 특성과 학교학습`을 통해 숙달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과 연구 를발표하였음.
- 우수한 학생과 열등한 학생은 현대의 학교체제가 만들어 낸 인위적인 산물이며 빠르고 느림의 대조는 불리한 학습조건에서만 나타나는 특수 현상이라는 주장을 하였고, 최적의 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 생들의 학습능력과 학습속도와 학습의욕이 비슷하게 될 수 있다고 하는 낙관적인 통찰을 제시하며 완전학습이론을 주장하였음.
Ⅱ. 교육목표 분류학의 배경
이 분류 체계에 대한 아이디어는 1948년 미국 보스턴에서 있었던 미국 심리학회에 참석한 대학 시험관들의 비공식적인 모임에서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검토하면서 형성되었다. 그러한 틀이 있다면 검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검사 자료의 교환 등을 훨씬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며 시험과 교육의 관계, 시험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논의 끝에 교육 목표는 교육과정과 검사를 개발하는 데에 기초를 제공하고 많은 교육 연구의 출발점이 되므로 교육적 과정의 목적을 분류하는 체계를 사용함으로써 그러한 이론적 틀이 얻어질 수 있다는 데 동의하였다. 이후 이와 같은 분류학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교육목표 중 교육적 경험의 결과로 만들어진 학생의 행동을 분류 하였다.
Ⅲ. 교육목표 분류학의 원칙
- Bloom등을 위시한 일군의 학자들은 교육 결과 영역을 나누고 이름붙이는 수많은 방법 중 하나의 분류 체계를 선택하여 보다 잘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정하였다.
① 분류학은 현재의 교육 단위와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범주간 주요 구분은 대체로 교사들의 학생 행동 구분을 반영해야 한다. 즉 분류학의 하위 구분은 교육목표, 교육과정 계획, 수업 자료, 수업 방법 등에서 활용하는 학생 행동 구분을 최대한 반영한다.
② 분류학은 논리적으로 개발되고 내적으로 일관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용어들은 분류학을 통하여 일관된 방식으로 정의되고 사용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유형1, 유형2,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유형3,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유형4, 고등정신기능의 저해요인과 평가방법
  • 교육학 분야에서는 일반적 서술임에 비추어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는 정신기능은 매우 구체화되고 체계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신기능 중 어느 것이 고등정신기능인가에 대해서는 합의된 점은 없으나,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하면 지식과 이해력까지를 하등정신(단순정신)이라고 말하고 있어 묵시적으로 동의하는 것 같다. 따라서 고등정신기능이란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을 비롯해서 논리력, 비판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사고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극-반응 관계에 대해서 학습자의 경험을 계획적으로 계열화시키는 것”이라고 하듯이, 프로그램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능력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필수적이었다. 따라서 프로그램 학습법과 함께 1960년대에는 학생들의 지능, 적성, 흥미, 학업성취에 대한 대대적인 검사운동(Test Movement)이 일어났으며, “과학적”이라는 이름 하에 블룸(B.S.Bloom)의 분류학(Taxonomy)에 의한 교육목표 상세화와 행동적 교육목표의 진술이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최용선,「문학작품 수용에서 주체 내면화 방법 연구-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6.내면화는 현상이나 가치가 계속적으로 스며들어가 개인의 일부가 되는 과정 Benjamin S. Bloom, 임의도 외 역,『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학사, 1983.을 일컫기도 하고, 문화적 혹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나 기대 내용을 개인이 자기의 행동규범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모든 학습과정 박

  • 역사교육 레포트
  • 교육과 역사교육학1. 역사교육학의 개념역사교육학은 역사를 교수, 학습하는 행위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그것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며, 이를 역사교육의 구체적인 교수, 학습활동에 적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즉, 역사교육학은 역사교육의 성격을 규명하고, 역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며, 나아가서 이러한 이론을 역사교육의 실제적인 교수, 학습활동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교과교육학의 한 영역이라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I.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의미 허혜경, 현대교육과정요론, 창지사, 2005, p.102~104 목적 및 목표의 위계(이성호, 1991, p184)교육 목적goal/aims of education교육 목표objectives/purposes of education교육과정 목적curricuium goals교육과정 목표curricuium objectives수업 목적instructional goals수업 목표instructional objectives1) 교육목적 - 교육 목적은 교육 이념에 근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