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메타인지, 고등정신기능 블룸 교육목표분류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1. 창의성의 정의
2. 문제해결의 정의
3. 창의적 문제 해결
4. 창의적 문제 해결의 요소/위계 모형
1)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반
2) 창의적 문제 해결의 과정
5.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역동성
Ⅱ.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의미
2. 비판적 사고력의 기능 분류
1) Ennis 의 분류
2) Paul 의 분류
3) Beyer 의 분류
4) Adler 의 분류
Ⅲ.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1. 의사결정의 의미
2. 합리적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1) 제한적 합리성
2) 직관
3) 문제점 확인
4) 대안 모색 단계
5) 대안 선택
6) 개인차
7) 조직내 한계
8) 문화적 차이
3.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Ⅳ.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메타인지
1. 메타인지의 개념
2. 메타인지의 구성요소
1) 인지의 지식
2) 인지의 조정
3. 메타인지 학습
Ⅴ.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6. 평가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능력”,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등으로 설명된다(Getzels & Jackson, 1962).
최근에 이루어진 창의성 연구에서도 Lubart는 창의성을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Urban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Noller는 창의성이란 현재 존재하는 산물을 변형시켜 보다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지식과 상상력, 평가의 함수〔창의성=f(지식, 상상력, 평가)〕라고 보았다(Treffinger, Isakesen, & Dorval, 1994 에서 재인용). 지금까지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창의성은 “문제상황에 적절한 새롭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문제해결의 정의
Kahney(1986)은 문제는 목표와 장애물로 구성된 것으로 표현하였다. 즉, 목표에 도달하는 데 장애가 있어서, 즉각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문제해결이 필요하다. 주어진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 조작인(operators)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의 해결이다. 대부분의 문제에서는 조작인을 사용하는 데 제한점이 있다. 이 제한점을 제거하여 조작인을 사용하였을 때, 문제가 해결된다. 문제의 종류는 잘 정의된 문제와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로 구분된다(Hunt, 1994). 잘 정의된 문제는 처음 상태, 목표 상태, 조작인, 조작인 제한 요인 등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이다.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는 처음 상태, 목표 상태, 조작인, 조작인 제한 요인 등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문제 해결자가 이를 결정하면서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이다 (Kahney, 1986). 이 중에서도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요구하는 것은 문제가 잘 정의되어 있지 않아 문제 해결자 스스로 처음 상태, 목표 상태, 조작인, 조작인 제한 요인의 4 요소를 스스로 정의하여야 하는 경우이다.
문제 해결 과정이 창의적이거나 아니거나 간에 문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도달해야 할 목표가 있고, 현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여 도달해야
- 참고문헌
-
김홍원·임선하 외(1991),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송해덕(1996), 메타인지 교수유형과 통제소재가 학습전략활용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일제 외(1989),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영사
이광성(1997), 고급사고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와 교육
허경철 외(1995), 사고력 교육 지도, 교육주보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