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7 / 2021.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B형 2021]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2021년 1학기 교육과정 B형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 설명
1) 교육목표 진술 개요
2) 타일러의 교육목표 진술의 구체화
3)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4)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3.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1)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
2) 타일러의 주장을 교육계획안에 반영
3) 블룸의 주장을 교육계획안에 반영
4) 메이거의 주장을 교육계획안에 반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이면서 유아교육영역에 관계되는 교육과정이므로 유아교육 자체가 지니고 있는 독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 혹은 유치원교육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한 반면, 영유아보육과정은 보육시설 원아들의 보호와 교육에 관한 일련 활동을 포괄하는 보육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하다. 따라서 유아교육만이 갖고 있는 다음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교육의 전문성 또는 특수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고 유아교육을 바르게 이해하는 준거들이 되기도 한다. 교육과정 개발이란 교육목적과 교육 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을 가리킨다. 매일 교과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에 초점을 둔 것은 수업목표이다. 수업목표는 학습조건, 학습활동, 평가기준을 제시한다. 교사는 수업 현장에서 무엇을 가르쳐야하고 어떤 수업모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수업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한다.
참고문헌
홍순정,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낙원,민용성,최미정(2008). 학교 교육과정 개발론. 학지사
박숙희,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박성익(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이은화,김영옥(2000).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Robert J. Marzano, John S. Kenda 저, 강현석,권대훈,박영무 역(2012). 새로운 교육목표 분류학. 원미사
정진선(2002). 교육과정 개발 수준에 따른 청소년단체활동 교육과정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즈키즈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목차1. 서론 2.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4)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5) 시사점 3. 결론1. 서론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목표는 교육과정의 핵심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Ⅰ. 서론교육과정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생각한다. Currere는 달린다, 뛴다의 뜻으로 경마자의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교육의 장면에 적용할 경우 달린다는 것은 학생들이 공부한다는 의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목표 아닌가?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사안이다.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충분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미 추진된 사안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되었다. 충분한 논의는 이미 끝났어야 한다.“교직=보험”이라는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와 그와 관련한 제도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자기개발과 관련 분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교육의 목표 아닌가?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사안이다.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충분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미 추진된 사안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되었다. 충분한 논의는 이미 끝났어야 한다.“교직=보험”이라는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와 그와 관련한 제도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자기개발과 관련 분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 직접 판매기법으로 무점포 소매업의 일종이다.② 판매시스템이 다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다단계 판매자라 한다.③ 소비자가 판매원이 되는 회원제 판매시스템이다.④ 판매에 대한 수당은 크게 판매 수당과 모집 후원 수당으 로 구성된다.06 다음 중 소비용품의 범주별 일반적인 유통경로 목표로서 가장옳지 않은 것은?편의품 중 필수상품은 최대의 노출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①낮은 비용으로 광범위하게 유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