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아스퍼거장애(Asperger`s Disorder) - 아스퍼거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 아스퍼거장애의 치료 및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아스퍼거장애의 정의
2. 아스퍼거장애의 원인
3. 아스퍼거장애의 특성
4. 아스퍼거장애의 치료 및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스퍼거장애의 정의
아스퍼거장애는 오스트리아 비인의 의사인 Hans Asperger의 이름에서 따온 신경정신과적 장애이다. Hans Asperger는 1944년에, 정상지능과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지만 자폐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고 사교기술 및 의사소통 기술이 현저하게 장애된 남자아이들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아스퍼 거장애가 있는 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경미한 정도로부터 심각한 정도까지 그 심각도가 넓은 범위로 나타난다. 사교적 기술에서 현저한 장애가 있고, 일시적인 변천이나 변화를 싫어하고 불편해하며,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강박적으로 판에 박힌 일상행동을 하며, 특정 주제에 흥미를 보이고 몰두하기도 한다. 또한 비언어적인 단서(표정, 몸짓)를 읽어내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잘 처신하지 못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소리, 맛, 냄새, 또는 시각에 예민해서 부드러운 질감의 옷과 특정 음식을 유독 좋아하고, 다른 사람은 감지하지 못하는 소리 또는 빛 때문에 고통 받기도 한다.
아스퍼거장애가 있는 사람은 세상을 매우 다르게 지각한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의 기이하거나 이상해 보이는 많은 행동들은 신경학적 차이 때문이지 의도적인 무례함이나 나쁜 행실 때문이 아니며 더욱이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 참고문헌
-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