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아스퍼거장애(Asperger`s Disorder) - 아스퍼거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 아스퍼거장애의 치료 및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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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스퍼거장애의 정의
2. 아스퍼거장애의 원인
3. 아스퍼거장애의 특성
4. 아스퍼거장애의 치료 및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스퍼거장애의 정의

아스퍼거장애는 오스트리아 비인의 의사인 Hans Asperger의 이름에서 따온 신경정신과적 장애이다. Hans Asperger는 1944년에, 정상지능과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지만 자폐증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고 사교기술 및 의사소통 기술이 현저하게 장애된 남자아이들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아스퍼 거장애가 있는 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보이며, 경미한 정도로부터 심각한 정도까지 그 심각도가 넓은 범위로 나타난다. 사교적 기술에서 현저한 장애가 있고, 일시적인 변천이나 변화를 싫어하고 불편해하며,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강박적으로 판에 박힌 일상행동을 하며, 특정 주제에 흥미를 보이고 몰두하기도 한다. 또한 비언어적인 단서(표정, 몸짓)를 읽어내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잘 처신하지 못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소리, 맛, 냄새, 또는 시각에 예민해서 부드러운 질감의 옷과 특정 음식을 유독 좋아하고, 다른 사람은 감지하지 못하는 소리 또는 빛 때문에 고통 받기도 한다.
아스퍼거장애가 있는 사람은 세상을 매우 다르게 지각한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의 기이하거나 이상해 보이는 많은 행동들은 신경학적 차이 때문이지 의도적인 무례함이나 나쁜 행실 때문이 아니며 더욱이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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