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 IV TR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차>
Ⅰ.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IV-TR 설명
Ⅱ.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장애
ⅰ) 정신지체
ⅱ) 학습장애
ⅲ) 운동근육기술장애
ⅳ) 의사소통장애
ⅴ) 광범위 발달장애
ⅵ)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ⅶ) 유아기 또는 초기아동기 급식 및 섭식장애
ⅷ) 틱 장애
ⅸ) 배설장애
ⅹ)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
Ⅲ. 출처목록
Ⅰ.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IV-TR (Diagnosis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IV-Text Revision)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은 미국 정신의학 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출판하는 서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신 장애 분류 체계이다. 비슷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책으로는 질병 및 관련 건강 문제의 국제적 통계 분류(International Statistic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Related Health Problems, ICD)가 있는데, DSM은 정신질환에 집중하는 반면 ICD는 모든 종류의 질병을 다룬다. 양쪽 모두 독자가 기본적인 의학적 개념들을 인지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질병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기준들을 제시한다. DSM은 처음 출판된 뒤 II, III, III-R, IV, IV-TR판 등으로 다섯 차례 개정되었다. 다음 판은 DSM V로서, 2011년 무렵에 출판될 예정이다.
DSM의 최신 버전인 DSM-IV-TR은, 해당 편람은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므로, 의학적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편람의 내용을 부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저자들에 따르면, 일반인이 DSM을 사용할 경우 진단을 내리는 용도가 아닌 단순히 정보를 얻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며, 정신장애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DSM-IV-TR에서는 특정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증후군을 위주로 장애의 특성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정신 장애의 진단은 이상 행동의 형태나 증후군으로서 장애를 표현하는 기술적인 성격을 가진다. 여기서는 정신 장애를 5가지 차원에서 17개의 주요 범주로 나누고 다시 하위 범주로서 200개 이상의 정신 장애를 제시한다.
DSM-IV-TR의 진단 축
Ⅰ축. 성격장애와 정신지체를 제외한 모든 진단범주
-임상적 증후군(clinical syndrome)에 대한 요인으로 구성된다.
-개인이 현재 나타나는 임상적 증상에 근거한 진단 차원이다.
Ⅱ축. 성격장애와 정신지체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를 진단하는 축이다.
-성격장애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성격 특성으로 인해 적응상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 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